애큐온저축은행, 보이스피싱 부정거래 사전 차단 기능 고도화
애큐온저축은행은 금융범죄 예방을 위해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를 고도화한다고 13일 밝혔다..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는 저축은행중앙회가 추진한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통합 추진 사업’에 참여한 것으로, 점차 지능화되고 첨단화되는 금융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사업이다. 기존 솔루션을 금융거래에 최적화된 신분증 진위확인 솔루션(신분증 광학 문자서비스(OCR))으로 교체하고, ‘신분증 사본 판별’과 얼굴의 위변조를 탐지하는 ‘라이브니스(Liveness)’ 및 ‘얼굴 비교 기술’을 적용해 비대면 실명확인을 위한 모든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갖추게 됐다.
이번 ‘신분증 사본판별’과 ‘라이브니스(Liveness)’ 및 ‘얼굴 비교 기술’은 비대면 계좌 개설 시 신분증 위조와 도용으로부터 발생하는 금융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구축했다. 이를 통해 보안 기능이 한층 강화돼, 보이스피싱을 통한 부정거래를 차단할 수 있다.
또한 과거에는 신분증 문자를 인식∙추출한 뒤 신분증 정보를 기관 등록 정보와 비교해서 확인하는 데 그쳤다면, 향후에는 촬영한 신분증이 실물인지 여부와 촬영한 안면 사진이 실제 신분증 속 인물과 동일한지 살피는 등 이중으로 세밀한 신분인증 작업을 거친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앞으로도 고객이 모바일뱅킹 앱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기술을 적용하고 금융사기 예방과 금융 소비자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
애큐온저축은행은 고객들이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보보안 관리 체계를 강화해 오고 있다. 이번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고도화 사업 외에도, 보이스피싱예방을 위해 신종 사기 수법과 금융소비자 보호 우수사례 등을 홈페이지 소비자 정보 포털에 게재하고, 이상거래감지시스템(FDS)을 적용해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모회사 애큐온캐피탈과 함께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실천 선언식’을 진행한 바 있다.
애큐온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중앙회 사업 참여를 통해 고객들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지킬 수 있도록 모바일뱅킹 앱 보안 시스템을 고도화하게 돼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 애큐온저축은행은 ‘서민금융 지원’이라는 저축은행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저축은행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