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DMC 일원 도심 속에서 자율주행 경쟁 펼쳐진다

서울시-현대자동차, ‘2021년 자율주행 챌린지’ 공동개최 업무협약 체결

 

 

(시사1 = 민경범 기자) 올해 10월에는 상암DMC 지역 일원 실제 도심도로에서 자율주행차들의 경쟁을 직접 볼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현대자동차(주)와 함께 ‘2021년 자율주행 챌린지’를 공동 개최하기로 하고 28일 서울시-현대자동차(주)간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자율주행 인프라 지원과 도로통제 등 행정적 지원을 하고, 현대자동차는 대회를 주관하고, 참가자들에게 차량과 기술지원을 한다.

 

자율주행 챌린지는 대학생들이 직접 자율주행차를 제작해 기술력을 겨루는 대회로 2010년부터 시작된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의 새로운 이름으로 올해로 제6회를 맞이했다.

 

그동안 치러졌던 대회들은 자동차주행시험장과 같은 폐쇄된 트랙에서 1대씩 주행하며 기능 테스트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이번 경진대회는 그간 치러졌던 대회들과 달리 최초로 폐쇄된 트랙이 아닌 실제 도심도로에서 여러 대의 차들이 동시에 경쟁하는 주행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력을 평가받게 되며, 세계 최초 5G 융합 도심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상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챌린지는 시민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진행된다. 자율주행차 경주 과정을 실시간 AR생중계를 통해 현장 참관 시민에게 전달하며, 참가자 응원전도 펼쳐진다.

 

더불어 시민이 직접 RC카 자율주행 레이싱을 펼치고, 자동주차 시연 등 시민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상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초저지연 교통신호정보를 개방하고, 도로 및 5G통신 인프라를 제공하는 등 자율주행 운행에 필요한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실제 도로에서 안전하게 자율주행 기술을 펼치는 것이 가능해졌다.

 

현대자동차는 시가 제공하는 인프라 기반을 바탕으로 주행시간, 신호등․차선․속도 등 법규준수 여부, 장애물회피, 돌발상황 대처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대회에는 총 23개팀이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에 돌입한 가운데 오는 2월 18일부터 이틀간 버추얼 예선대회를 거쳐 최종 본선에 진출할 6개 팀을 선정할 계획으로 본선은 10월중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