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업무 로봇이 대신한다

고객에 대한 불이익 개선과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시사1 = 민경범 기자) 조달청이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기술 사업을 도입해 업무오류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유도하며 조달업무 환경을 개선하고있다.

 

조달청은 지난 2월부터 단순·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업무를 대상으로 자동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직접생산 유효기간 만료 관리, 우대가격 유지의무 위반 관리, 담합의심 공고 검토 처리 관리, 입찰동향 보도자료 작성, 조달통계 작성 등 5개 업무를 우선대상 업무로 선정했다.

 

이 같은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연간 총 33,480여 시간이 소요됐으나 RPA 도입으로 약 1,000시간이면 처리가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직접생산 유효기간 만료 관리’ 업무가 기존에는 담당자가 유효기간이 만료된 조달업체 정보를 직접 확인해 공문서 작성 후 송부해왔다.

 

조달청이 RPA 도입이후에는 로봇이 직접생산 유효기간 만료 전 주기적으로 유효기간 정보조회 후 자동 안내해 조달업체가 유효기간 만료 전에 ‘직접생산 증명서’를 갱신할 수 있게 됐다.

 

이에따라 그동안 강제 계약해지와 이에 따른 계약보증금 국고 귀속 등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