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윤 대통령 "가짜뉴스 퇴치 AI 시스템 법 제도화 준비"

"가짜뉴스는 국민이 사실과 다른 정보를 잘못 판단하도록 선동"

 

(시사1 = 윤여진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위협으로 가짜뉴스와 거짓말정보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에 맞서 법과 제도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0일 저녁 화상으로 진행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2세션(기술, 선거 및 가짜뉴스)를 주재하며 "가짜뉴스는 국민이 사실과 다른 정보를 바탕으로 잘못된 판단을 내리도록 선동함으로써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과 제도, 그리고 과학기술의 영역에서 함께 연대하고 협력한다면 가짜뉴스와 같은 민주주의의 새로운 도전들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AI를 포함한 신기술이 민주주의를 제약하기보다는 민주주의를 증진하고 도약시키는 지렛대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기를 희망 한다"며 "대한민국은 앞으로도 국제 사회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올해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선거를 치르는 '슈퍼 선거의 해'라며 특정 세력들이 조직적으로 제작하고 배포하는 가짜뉴스는 단순히 잘못된 정보를 전파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AI와 인터넷 봇 기술을 활용한 가짜뉴스와 허위 조작정보의 무분별한 확산이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는 민주주의에 대한 분명한 도발"이라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으; 보편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이 연대해 가짜뉴스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며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의 선거에 연향을 미치려는 세력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법을 집행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함께 공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화상 정상회의에는 윤 대통령을 비롯해 회의를 공동으로 주재한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윌리엄 루토 케냐 대통령,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 총 36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참여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