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새로운 '하나의 세계, 하나의 건강' 보고서, 인간, 동물, 환경 보건의 연결성 탐구

JPA 헬스, 주요 고객 간의 관계를 측정하는 연결성 점수 공개

JPA 헬스(JPA Health)의 '하나의 세계, 하나의 건강:인간, 동물, 환경 보건의 연결성 탐구'라는 제목의 새로운 보고서는 인간, 동물, 환경 보건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글로벌 이해당사자 간의 소통과 협력이 부족하다는 우려를 드러낸다.

The One Health Connectability Chart. ATTRIBUTION SOURCE: JPA Health, “One World, One Health: Exploring the Connectability between Human, Animal and Environmental Health”
The One Health Connectability Chart. ATTRIBUTION SOURCE: JPA Health, “One World, One Health: Exploring the Connectability between Human, Animal and Environmental Health”

세계보건기구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승인한 원헬스(One Health) 개념은 인간, 동물, 환경 보건 이해관계자 간의 더 큰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원헬스의 원칙은 기아 퇴치, 건강과 웰빙, 깨끗한 물과 위생, 물 아래에서의 삶, 육지에서의 삶 등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도 반영되어 있다.

보고서에 기여한 데이비스 석좌교수(명예)이자 전 학장인 마이클 레어모어(Michael Lairmore) DVM 박사는 "이 분석이 변화의 촉매제가 되어 우리 시대의 복잡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대로, 원헬스가 수용되는 미래를 향한 대화를 촉발하고 협력적 행동을 고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보고서를 생성하기 위해 JPA 헬스의 인사이트 도구인 GRETEL®을 사용하여 조직과 개인 간의 연결과 영향력을 평가했다(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대리로 사용).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원헬스 대화는 교류 없이 진행되고 있다. 원헬스 이해당사자들은 동물, 인간, 환경 보건 부문의 중요한 이해당사자들을 참여시키지 않고 자신들끼리만 이야기하고 있다.
  2. 기후 및 환경 보호 이해관계자는 원헬스 대화와 상호작용에 거의 참여하지 않는다. 동물 건강과 인간 건강이라는 두 가지 주요 이해관계자가 원헬스 논의에 참여하고 있지만(연결성 점수 각각 2.76점, 1.44점), 기후 및 보존 이해관계자는 원헬스 분야의 대화와 상호작용에 거의 참여하지 않고 있다(연결성 점수 각각 0.21점, 0.33점).
  3. 정책 입안자들은 원헬스와 단절되어 있다.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국가 중 하나인 미국의 경우, 정책 입안자들은 일반적으로 원헬스 논의에 무관심하다(연결성 점수 0.11).

이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JPA 헬스는 '연결성 점수'와 이해관계자 분석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고 메시지를 전파하는지 평가했다. 연결성 점수가 1.0 이상이면 널리 퍼질 가능성이 높은 메시지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메시지 도달 범위와 전반적인 인지도를 최적화하려면 2.0 이상에 가까운 점수를 얻는 것이 좋다.

캐리 존스(Carrie Jones) JPA 헬스 CEO는 "CEO와 최고 경영진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원헬스 접근법을 우선시하고 인간과 동물의 건강은 물론 지구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의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우리는 비즈니스 리더들이 선례가 되어 부문 간 소통과 더 건강한 세상을 위한 공동의 약속을 지지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는 단순한 도덕적 의무가 아니라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전략적 필수 요소입니다"라고 말했다.

JPA 헬스의 분석을 통해 확인된 원헬스 대화의 격차는 연방, 주 및 지역 정책의 통합 및 강화, 타겟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부문 간 파트너십 강화, 보다 진정성 있는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 노력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JPA 헬스는 2022년 8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인사이트 도구인 GRETEL®을 사용했다. 이 분석을 통해 인간, 동물, 환경 보건 부문이 얼마나 잘 소통하고 있는지 등 원헬스 접근 방식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보고서는 원헬스 이니셔티브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보건, 의료, 과학 분야의 주요 주체들이 원헬스에 대해 지속적이고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이해관계자 간의 제한된 소통을 강조하며 복잡한 글로벌 보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나은 협력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