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한국은행, 기준금리 6연속 3.50% 동결

연준 긴축기조 길어지고 대내외 불확실성 높아

 

(시사1 = 장현순 기자)한국은행이 19일 기준금리를 연 3.5%로 6연속 동결했다. 한은의 이 같은 결정은 최근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 물가가 다소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등 국내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6연속 동결 카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이날 오전 열린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번까지 6차례 동결은 지난 2월, 4월, 5월,7월,8월에 이어 연속 동결 결정을 한 것이다.

 

특히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경지침체 우려가 커진 점이 동결 근거가 된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4%로 제시했다. 또 반도체 업황 회복, 국제유가 안정이 전제돼야 한다.

 

하지만 국제유가가 요동치면서 중국의 수요위축까지 겹치면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다. 반도체 경기 회복에 대한 전망도 없는 상황이다. 국제통화기금(IMF)는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2%로 하향 조정했다.

 

한은은 "연준의 긴축기조가 길어지고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섣불리 금리 인하로 통화정책을 선회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당분간 현재 금리를 유지하며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기준금리 동결로 미국과 한국 간 역전된 금리 차이는 역대 최대인 2%P로 벌어졌다. 이 같은 차이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