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섭취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들이 “지구 파괴를 중단하고 지구를 살리는 '비건'(VEGAN) 채식”을 촉구했다.
비건플래닛, 한국비건연대, 한국비건채식협회, 비건월드코리아, 한국채식연합 등 채식단체들은 23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이순신 장구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기자회견 성명을 통해 “오늘날 우리의 하나뿐인 지구는 심각한 고통을 받으며 신음하며 죽어가고 있다”며 “지구 파괴를 중단하고, 지구를 살리는 '비건'(VEGAN) 채식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육식으로 인해, 건강을 망치며 질병에 걸리고 사망하고 있다”며 “실제로 전세계 질병 사망의 약 80%가 육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강조햇다.
실제로 육식은 고혈압, 당뇨, 심장병, 뇌혈관질환,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 동맥경화, 협심증, 통풍, 결석, 관절염, 아토피, 골다공증, 위염, 신장병, 크론씨병, 알레르기, 치매, 루프스, 파킨슨병, 자가면역질환, 생리통, 탈모, 비만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관련 통계가 있다.
이들 단체들은 “매년 수 억명의 사람들이 기아와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다”며 “하지만 전세계 생산되는 콩, 옥수수 등 곡물의 45% 이상을 고기를 얻기 위해 가축에게 먹이고 있다. 육식은 전세계 식량 생산과 분배를 왜곡시키며, 기아와 굶주림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기자회견 성명이다.
오늘날 우리의 하나뿐인 지구는 심각한 고통을 받으며 신음하며 죽어가고 있다. 지구 파괴를 중단하고, 지구를 살리는 '비건'(VEGAN) 채식을 촉구한다.
많은 사람들이 육식으로 인해, 건강을 망치며 질병에 걸리고 사망하고 있다. 실제로 전세계 질병 사망의 약 80%가 육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육식은 고혈압, 당뇨, 심장병, 뇌혈관질환,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 동맥경화, 협심증, 통풍, 결석, 관절염, 아토피, 골다공증, 위염, 신장병, 크론씨병, 알레르기, 치매, 루프스, 파킨슨병, 자가면역질환, 생리통, 탈모, 비만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햄과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은 1군 발암물질로, 붉은 고기와 적색육은 2군 발암물질로 발표하였다.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50년간 새로 발생한 인간 감염병의 75%가 동물에게서 왔다."고 밝혔다.
실제로, 동물을 먹는 것은 코로나 19(COVID-19) 뿐아니라, 사스(SARS), 메르스(MERS), 광우병(BSE), 햄버거병(HUS, 용혈성요독증후군), 신종플루(Swine Flue, 돼지독감), 조류독감(AI), 에볼라(EBOLA), 니파 바이러스(NiV), 라사 열병(Lassa Fever) 등 많은 감염병을 가져온다.
그리고 매년 전세계적으로 1,000억 이상의 닭, 오리, 돼지, 소 등의 동물들이 인간의 음식으로 쓰여지기 위해 죽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3조 이상의 바다 동물들이 인간의 식탁에 오르기 위해 죽어가고 있다.
또한 동물들은 '공장식 축산'하에서 온갖 동물학대와 착취에 시달리고 있다. 세계적인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Yuval Harari)는 오늘날 '공장식 축산'을 '인류역사상 가장 끔찍한 범죄 중의 하나라고 밝혔다.
그리고 오늘날 지구 온실가스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 기후 변화, 기후 위기는 지구 곳곳에서 가뭄, 홍수, 혹한, 폭염, 기아, 산불, 멸종, 질병, 수몰 등을 일으키며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
'세계식량농업기구'(FAO)는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전체 온실가스의 발생량의 18%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세계적인 환경단체인 '월드워치'(World Watch) 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축산업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아산화질소 등은 지구온실 가스의 51%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매년 한반도 남한만큼의 열대우림이 가축을 사육하기 위한 방목지와 가축 사료인 콩, 옥수수 등 사료 작물을 재배하기 위한 경작지를 만들기 위해 불태워지고 사라지고 있다. 실제로, 1960년대 이후 이미 지구상 열대우림의 1/2 이상이 사라졌고, 아마존 열대우림의 2/3가 불태워 사라졌다.
그리고 매년 수 억명의 사람들이 기아와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다. 하지만 전세계 생산되는 콩, 옥수수 등 곡물의 45% 이상을 고기를 얻기 위해 가축에게 먹이고 있다. 육식은 전세계 식량 생산과 분배를 왜곡시키며, 기아와 굶주림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고기 생산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물이 소비된다. '물 발자국 네트워크'(Water footprint network)에 의하면, 소고기 1㎏을 얻기 위해선 1만 5,415ℓ의 물이 필요한데, 이는 1리터 생수 1만 5천개를 소비하는 것과 같다.
이제, 우리의 하나뿐인 지구를 살리기 위해서 '비건'(VEGAN) 채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지구를 살리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비건'(VEGAN) 채식을 실천하는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지구를 살리는 '비건'(VEGAN) 채식에 동참하기를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