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이 앞다퉈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전기차 대중화가 이뤄질 기대가 높았으나 정부의 보조금이 올 연말 폐지됨에 따라 기대를 접게 됐다.
전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 역시 전기차 양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사라지면 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부담이 훨씬 더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판매에도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출고 가격은 각 업체별로 현재 3500만~4000만원대로 정해져 있다. 그러나 보조금이 사라지면 최소 20~30% 이상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 된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는 지역은 제주도(451대)와 부산시(74대)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광주광역시(18대), 창원시(100대), 영광군(40대) 등 다섯 곳 뿐이다. 이들 지자체의 지원 대수를 합하면 683대에 불과하다.
전기차를 제조. 판매하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들어 정부의 보조금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양창주 환경부 교통환경과 사무관은 “지자체의 보조금 요구는 올해만 2000대를 훨씬 넘고 있다”며 “전기차 지원금을 늘리려고 추가 예산을 편성하려면 환경부 내에 다른 재원을 가지고 노력해봐야 하는데 사실상 힘들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