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1 = 장현순 기자) 금융감독원이 보험사기에 취약하거나 사기가 급증하고 있는 부문을 대상으로 기획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기획조사는 보험사기에 자주 악용되는 실손보험과 골프보험, 공유차량 등 지난해 보험사기 취약상품 부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이 최근 3년간 보험사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운전자보험을 활용한 보험사기(6.0%)가 가장 많았다. 이어 화재(3.9%), 정기(3.8%), 여행자(3.3%), 종신(3.0%) 등의 순이였다. 질병보험 중에서는 자해·화상(8.0%) 비중이 가장 높았고, 운송수단 상해, 약물중독,질식,외래 상해·사망 등이 순으로 나타났다. 보험사기 비중이 높은 담보는 장해(12.1%), 간병·요양(5.4%), 정액이원비(4.9%), 사망(3.1%), 응급치료(2.7%) 등의 순으로 기록됐다. 보험사기 금액이 많은 담보는 실손치료(1477억원)가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입원(1285억원), 진단(1240억원), 장해(1088억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금감원은 "이 같은 결과를 보험회사들과 공유했으며 차 후 보험사기 취약 상품·부문에 대한 조사 인력도 집중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조사
(시사1 = 장현순 기자)정부가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면 보조금이 기존 대당 300만원에서 최대 600만원으로 높아진다. 또 조기 폐차 이후 배출가스 1~2등급 중고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휘발유·LPG 응)를 구매하면 최대 180만원의 추가 보조금도 받게된다. 기획재정부와 환경부는 4일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에 대한 조기 폐차 지원사업을 오는 5일 부터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다. 조기 폐차 지원사업 신청은 각 지자체와 한국자동차환경협회를 통해 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3.5톤 미만인 노우 경유차량(배출가스 5등급) 34만대 가량으로 2002년 7월 이전 '배출가스등급 산정기준'이 적용된 경유 차량이다. 앞으로 해당 자동차 가운데 ▲매연저감장치 장착 불가능한차 ▲소상공인 소유차 ▲영업용차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소유 등에 대해서 보조금을 최대 600만원까지 확대 지급한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사업은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원인 노우경유차를 근본적으로 줄여나가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등 노후경유차 운행제안으로 인한 이동권 제한을 보상해 주는 차원에서 실행하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 운행제한에서 적발된 차량 2만 9
(시사1 = 장현순 기자)정부는 4일 오전 '부동산 당정협의'를 열어 '공공주도 3080+,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을 확정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이번 대책의 공급물량은 연간 전국 주택공급량의 약 2배에 이른다"며 "수도권 및 5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2050년 까지 총 83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에 공급될 32만호는 서울시 주택 재고의 10%에 달하는 '공급쇼크' 수준"이라며 "막대한 수준의 공급 확대로 주택시장이 확고한 안정세로 접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새로운 공급제도를 위해 신속히 법령을 정비해 이주까지 필요한 시간을 기존 공급방식과 비교해 절반 수준인 재건축 10년 이상에서 5년 이내로 단축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분양 입주까지는 다소간 시간이 럴릴 수 있다는 점에서 대책 바료 이후 일시적인 시장 불안 요인이 발생할 소지도 없지 않다"며 "불안 조짐이 있는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투기적 거래를 선재적으로 방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사1 = 장현순 기자) 국내 도입 2년을 맞은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1조 400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와 2800여명의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3일 나타났다. 국무조정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규제 샌드박스 5개 부처는 합동으로 지난 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규제 샌드박스 2주년 성과보고회–규제 샌드박스, 기회의 문을 열다’를 열고 지난 2년간의 샌드박스 성과를 공유했다. 행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고 관련 부처와 샌드박스 승인기업 관계자들도 화상으로 참여했다. 규제 샌드박스는 어린이들이 모래 놀이터에서 신나게 노는 것처럼 신산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규제를 면제 또는 유예해주고 사업추진 속도를 앞당겨 주는 제도다. 국내에는 지난 2019년 1월에 도입됐다. 정 총리는 인사말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신산업 규제혁신의 패러다임을 ‘선허용, 후규제’로 전환한 대표적 사례가 규제 샌드박스”라며 “지난 2년간 ‘혁신의 실험장’이자 ‘갈등과제의 돌파구’ 역할을 하며 총 410건의 과제 승인, 1조400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 2800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시사1 = 장현순 기자)지난 1월 소비자 물가가 0.6% 오르며 4개월째 0%대 상승률을 나타냈지만 서민이 체감하는 물가는 여전히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진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6.47로지난해 전년 동월 대비 0.6% 올랐다. 지난해 10월 0.1%를 기록한 이후 4개월 연속 0%대 상승률이다. 전월과 비교하면 0.8% 올랐다. 앞서 지난해 까지 연간 물가 상승률은 1965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연속 0%대를 기록한 바 있다. 상품에서는 달걀이 15% 넘게 올랐고 축산물이 6년여 만에 가장 많이 상승했지만, 저유가 영향에 공업제품은 0.6%, 전기·가스·수도세가 5% 내렸다. 서비스 품목에서는 외식 물가가 1.1%올랐고, 무상교육 등 정책 영향으로 공공서비스는 2.1% 하락했다. 집세의 경우 전년 대비 0.7% 상승했다. 구입빈도와 지출비중이 높은 141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 수는 일년 전보다 0.3% 상승하며 4개월 만에 오름세로 돌아섰다. 생활 물가지 수는 지난해 10월(-0.7%), 11월(-0.1%), 12월(-0.1%)까지 3개월 동안 마이너스
(시사1 = 장현순 기자)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시행 첫해인 지난해 이용자들은 월 평균 12,862원을 아껴 연간 대중교통비 지출액의 20.2%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의 2020년도 이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알뜰카드 이용자들은 작년 한해 월 평균 대중교통을 37.9회 이용하고, 63,691원의 요금을 지출하고, 12,862원의 혜택을 받아 연간 교통비 지출액의 20.2%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카드 이용자 40,156명을 대상으로 이용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만족 이상이 89.2%(매우만족 54.2%, 약간 만족 35.0%)으로 나타나 사업에 대한 호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조사 응답자의 93.3%가 알뜰카드가 교통비 절감에 효과가 있었고, 이용 후 이전보다 대중교통 이용횟수 7.6%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이용유형은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20대(52.2%)·30대(25.5%) 젊은층의 호응(77.7%)이 높았고, 40대(10.6%)·50대(7.0%)의 비율이 예년보다 상승해 이용연령층이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의 참여비율이 73.3%로 남성(26.2%)보다 높고, 직업
LG유플러스가 업계 최저가 5G 요금제를 선보였다. 신년 초부터 중저가 요금, 신규 결합 상품 등으로 5G 요금 경쟁의 포문을 열기도 했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온라인 전용 서비스 '5G 다이렉트 요금제'에 중저가 요금 2종을 27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고객들은 5G 시장 최저가인 월 3만7천500원에 5G 데이터는 시장 대비 33% 많은 12GB를 약정 없이 쓸 수 있게 된다. 특히 '5G 다이렉트 요금제'는 LG유플러스의 온라인 직영몰 유샵(U+Shop)에서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요금제다. 결합·약정 조건 등을 원하지 않는 고객들을 위해 요금제의 부가 서비스를 걷어내고, 가격은 기존 대비 30% 이상 낮춘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출시한 상품은 '5G 다이렉트 37.5'로 월 3만7천500원(VAT 포함)에 5G 데이터 12GB(소진 시 1Mbps 속도)를 제공한다. 또 '5G 다이렉트 51'은 월 5만1천 원(VAT 포함)에 5G 데이터 150GB(소진 시 5Mbps 속도)를 포함하고, 테더링 데이터 10GB를 추가로 서비스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2월 업계 최초로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를 출시한 바 있다. 다이렉트 요금제
(시사1 = 장현순 기자) 정부가 2021년도 화물차 안전운임을 최종 의결했다. 이번 의결을 통해 고시될 ’21년 안전운임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수출입 컨테이너의 경우 안전운송운임은 3.84%, 안전위탁운임은 1.93% 수준 인상되었고 시멘트의 경우 안전운송운임은 8.97%, 안전위탁운임은 5.9% 수준으로 인상됐다. 또 수출입 컨테이너의 경우, 기존 시‧군‧구 단위에서 읍‧면‧동 단위로 종점을 세분화해 실제 운송거리와 운임표 상 거리의 오차를 줄이고 운임 산정의 편리성을 제고했다. 국토교통부는 국화물차 안전운임제도 시행 2년차를 맞아 화물운송시장 내 불공정 거래관행 개선, 화물차 과적‧과속‧과로 감소 등 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른 성과와 운송 산업 내 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할 방침이다. 21년 안전운임은 오는 2월 중 고시될 예정으로 고시되는 날부터 기존 연장 고시된 ’20년 안전운임을 대체하여 적용된다. 한편 화물차 안전운임제는 낮은 운임으로 과로‧과적‧과속 운행이 고착화되어 온 화물운송 종사자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고자 화물차주 및 운수사업자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하는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