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출시 2년, 경영대학원도 AI 도입에 전력 기울
경영대학원입학위원회(GMAC)가 지난달 발표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MBA 및 경영학 석사 과정 프로그램의 3/4이 경영 윤리, 의사 결정, 실무 적용, 전략 수립 등에서 인공지능(AI)의 역할에 중점을 두며 커리큘럼에 AI를 포함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11월 말 OpenAI의 챗GPT가 출시되면서 촉발된 생성형 AI의 부상 이후로 경영대학원에서는 교육 과정 중 AI를 접할 것이라는 예비 학생들의 높아지는 기대와 앞으로 고용주가 AI 역량을 요구하게 될 것이란 전망에 대응하고 있다. 올해 초 GMAC이 전 세계 경영대학원 예비 입학생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는 이상적인 경영대학원 커리큘럼에 AI가 필수라고 대답한 학생 수가 많이 늘어나서 이제 거의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GMAC이 올해 후반기에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의 절반을 포함한 전 세계 기업의 채용 담당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는 고용주가 경영대학원 졸업생의 AI 지식에 대해 아직까지 크게 우려하지 않았지만 AI 지식의 중요성이 향후 5년 동안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GMAC의 Joy Jones CEO는 “경영대학원이 전략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같은 핵심 역량을 기르는 것에 변함없이 집중하고 있으면서도 기술 발전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는 면에서도 한 단계 더 나아갔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올해 경영대학원 입학 지원이 급증한 것 역시 AI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세상에서 경영대학원이 학생들의 요구를 정면으로 충족하며 졸업생이 고용주가 가장 원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제대로 된 노선을 걷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