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손일 교수, 아시아 최초 MMTB 수석편집장 임명
(시사1 = 유벼리 기자)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손일 교수가 금속·재료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The Minerals, Metals & Materials Society의 전문 학술지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B(이하 MMTB)’의 수석편집장(Editor-in-Chief)으로 임명됐다.
임기는 2025년 1월부터 시작되며, 이는 아시아인 최초의 미국금속재료학회지 수석편집장 선임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MMTB는 1871년에 처음 출간된 Transactions of the American Institute of Mining Engineers를 기반으로 하며, 금속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전문 학술지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손일 교수는 2018년 아시아 대학 소속으로는 최초로 MMTB의 편집장으로 활동을 시작했으며, 내년부터는 수석편집장으로서 학술지의 전반적인 운영을 총괄하며 연구와 산업 혁신을 선도할 예정이다.
손 교수는 금속제련과 재활용 분야에서의 연구 성과는 물론, 교육과 연구, 산업 활동에 걸친 다년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석편집장으로 임명됐다. 또한, 그는 AISI Medal, Marcus Grossman상, 니시야마상, 포스코 젊은 철강상, 국무총리상 등 국내외 유수의 상을 수상하며 제련 분야에서 그 공헌을 입증받았다.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으로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손일 연세대 교수는 “세계적 권위를 가진 학술지의 수석편집장에 선임된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금속 및 재료 분야의 연구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