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미사용 마일리지 3조5000억원 규모
(시사1 = 장현순 기자)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상반기 미사용 마일리지가 3조 5000천억 규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이연수익은 9758억원, 대한항공의 이연수익은 2조 5278억원이다. 코로나19 팬더믹 전인 2019년 상반기에 비해 아시아나항공은 38.3%, 대한항공은 15.2% 늘어났다.
여기서 마일리지 이연수익은 고객이 마일리지를 사용할 때 인식되는 수익으로 재무제표상 부채로 간주된다. 2008년 7월 이후 적립 마일리지의 유휴 기간은 10년이다.
미사용 마일리지가 늘어난 것은 코로나19 시기 운항 제한 등으로 소멸 예정 마일리지의 유효 기간이을 최대 3년 연장했기 때문이다.
특히 대한항공은 최근 GS리테일과 전략적 협력을 맺고 GS25 등에서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시아나항공도 다음달 10일부터 마일리지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을 도입하고 제휴 브랜드를 확대할 방침이다. 다만 제휴 브랜드 등에서 사용하는 마일리지의 가치는 대개 항공권 구매시보다 가치가 떨어진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두 항공사가 합병 뒤에도 2년 동안 아시아나항공이 별도 독립회사로 운영되기 때문에 두 항공사의 마일리지 운용 방식도 급격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기간에도 소진되지 않은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의 전환율은 추후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월 민생토론회에서 "단 1마일의 마일리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한항공도 "고객들의 피해가 없게 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