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1 장현순 기자 |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가 서울 도심의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을 찾아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식사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3일 밝혔다.
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의 리더로서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개선) 경영 및 사회공헌 활동 강화에 힘쓰고 있다. 그 일환으로 구성원 참여 기반의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이번 봉사 활동을 마련했다.
명동밥집은 천주교 서울대교구 산하 한마음한몸운동본부가 운영하는 무료 급식소로, 노숙인과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을 위해 주 3회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활동에는 정인국 케이카 사장을 포함한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식당 테이블 세팅, 식기류 준비, 배식, 설거지, 환경 정리 등 급식소 운영의 전 과정을 함께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특히 명동밥집은 케이카 본사가 위치한 을지로와 인접해 있어 임직원들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더욱 실감하며 봉사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번 활동에 참여한 데이터마케팅팀 이수경 과장은 “따뜻한 한 끼를 준비하며 이웃들과 마음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케이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자원순환에도 앞장서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2021년에는 광고 촬영 시 사용한 의상을 경매로 판매한 뒤, 수익금 전액을 세계자연기금(WWF)에 기부하는 ‘기부 앤 테이크’ 행사를 진행했다. 2022년에는 요양원에 티셔츠와 조끼 등 의류 1천 벌을 기부하는 의류 나눔 활동을 펼쳤다. 2023년에는 ‘소아암환우돕기 제20회 서울시민마라톤대회’에 임직원이 참여해 병마와 싸우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힘을 보탰다. 본사를 비롯한 전국 직영점 인근 환경정화 활동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정인국 케이카 사장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한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작은 힘이 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ESG 경영의 구체적 실천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