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김진표 국회의장, DJ 서거 13주기 맞아 추모… “한국 현대사 아름드리 거목”

(시사1 = 윤여진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는 18일 서울시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고(故)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추도사를 통해 “김대중 대통령님이 가신 날이어제 같은데 벌써 13년이 지났다”며 “세월이 흐르면 무뎌지는 것이 사람의 마음인데, 대통령님을 향한 그리움은 자꾸 커져만 간다”고 밝혔다.

 

김 국회의장은 “대통령님은 대한민국 현대사의 아름드리 거목이었다”며 “고난의 가시밭을 당신은 홀로 걸었다”고 밝혔다.

 

그는 “지혜와 용기, 화해와 용서, 김대중식 정치가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비로소 민주주의를 말할 자격을 얻었다”며 “경제융성, 문화융성, 국운융성의 발화점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위기에 경제와 민생위기까지 다시 시련이 시작되고 있다”며 “외환위기를 이겨낸 그 날처럼 국민의 마음을 다시 하나로 모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통령님과 다른 정치적 환경에서 성장했지만, 대통령님을 생각하면 늘 네 가지 큰 업적과 배워야 할 일이 떠오른다”며 “대통령님의 민주주의, 의회주의 신념과 업적은 대한민국 헌정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987년 7월 8일 이한열 열사의 영결식을 앞둔 그 전날 동교동계의 오랜 연금에서 풀려나서 제일 먼저 이희호 여사님과 함께 이한열 열사의 분향소를 찾았던 대통령님을 처음 뵌 날이 생각난다”며 “총학생회장 출신의 제 손을 붙잡고 눈물을 흘리시면서 ‘순수한 학생의 죽음 때문에 제가 풀려났습니다.’ 하고 우시던 모습이 지금도 생생하다”고 밝혔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의 영결식에 오셔서 대성통곡을 하시면서 ‘민주주의 위기, 서민 경제의 위기, 한반도 평화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철저하게 투쟁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던 그 마지막 유언 같은 말씀이 기억난다”며 “3번의 선거에서 패배한 민주당은 매우 초라하다”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원장을 맡아서 대통령님이 지켜오셨던 이 민주당을 재건하고 일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