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文 대통령 퇴임… 국민의힘 “국민분열‧부동산 폭등‧소주성 명암 공존” 민주 “국민과 걸어온 시간”

(시사1 = 윤여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퇴임 연설을 한 가운데 여야의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 지난 5년의 국정운영 과정은 빛과 그늘이 뚜렷하게 공존했다”고 평가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5년은 국민과 함께 걸어온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스스로 ‘촛불 정부’라 칭하며, 국가비전을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공식 규정했고,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 국민 앞에 호언장담했다”며 “하지만 정권 초반부터 계층 간 양극화를 심화시킨 소득주도성장으로 시작해, 부동산 정책 실패로 인한 집값 폭등, 코드 인사 등 그들만의 내로남불로 국민에게 불공정과 절망, 박탈감만 안겨주었다”고 비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특히나 임기 종료 6일을 남겨놓고 국가의 형사사법체계를 뒤집는 ‘검수완박’을 국회에서 민주당 주도로 꼼수 표결하고 국무회의 시간 변경 꼼수를 더해 의결, 공포했던,내용도 절차도 모두 위법의 결정체였던 검수완박법 강행 그 한가운데에 정의롭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이 있었다”고 꼬집었다.

 

허 수석대변인은 “전 세계를 덮친 유례없는 코로나19의 주먹구구식 비과학적 방역은 국민을 힘들게 했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내세워 평화를 위해 공들였던 노력이 문 대통령 임기 끝까지 계속되는 북한 미사일 도발로 돌아온 현실이 안타깝다”고 평가했다.

 

이어 “5년의 공과는 모두 문재인 정부가 축적한 유산으로 역사와 국민이 평가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의 정부의 과오를 반면교사 삼아, 정책의 오판과 정치적 결정으로 인해 국민이 고통을 받지 않도록 국민의 뜻을 겸손히 받들 것”이라고 밝혔다.

 

 

양금희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퇴임하는 문재인 대통령께 지난 5년 동안 고생 많으셨다는 인사를 드린다”며 “그러나 불행하게도 문재인 대통령 5년 동안 지금까지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던 ‘국민분열’은 역대 최악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오늘에서야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갈등의 골을 메우며 국민 통합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며 “5년 내내 국민들을 고통스럽게 했던 부동산 문제, 국가부채 증가, 대북관계 외교 악화 등에 대해서는 그 어떤 반성이나 책임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윤호중 더붊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5년은 국민과 함께 걸어온 시간이었다”며 “인수위원회도 없이 시작해 숱한 위기와 역경을 딛고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어 냈다”고 자평했다.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북한의 핵위협과 한반도 전쟁위기, 코로나19 위기,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를 극복하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진입시켰다”며 “세계 10대 경제대국, 8대 무역 강국, 6대 국방력을 갖춘 나라로 성장했고, 세계 7번째 3050클럽 가입, G7 정상회의 2년 연속 초청, 유엔무역개발회의 창설 이래 최초의 선진국 승격, 세계 표준이 된 K-방역까지 세계는 대한민국을 인정했고, 국민은 대한민국이 자랑스러웠다”고 주장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