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창년학생단체 "2일 3차 일본정부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촉구

오는 11일 윤석열 정권 심판대회 참여 호소도

청년학생단체들이 2일 일본 해양투기 오염수 투기 반대와 오는 11일 예정된 윤석열심판 시민대회 참여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2일 개최했다.

 

윤석열 정권 심판의날 시민대회 청년학생 참가단(Two옐로카드)는 2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 재개 규탄과 11일 윤석열 정권 심판의 날, 시민 대회 대학생 단체 집단 참가"를 선포했다.

 

 이들 단체는 "연이은 사회적 참사, 굴욕외교, 오염수 투기 용인, 인사 참사, 민생파탄과 공공요금 인상, 노동탄압, 시민사회단체 탄압, 집회 금지와 민주주의파괴 등 사회 전방위적으로 엄청난 역행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지율은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도무지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이 늘 옳다는 말로 변화의 계기점이 되는가 싶었지만, 이후에 꺼내든 정책은 중대재해처벌법을 완화하는 내용이었다"며 "사안 하나하나가 큰 문제지만 결국에는 윤석열  정부의 전체 기조가 모두 바뀌어야 해결되는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날 '일본의 3차 오염수 방류 규탄과 수산물 수입 금지 촉구'를 주제로 발언을 한 김다빈 숙명여대 학생은 "방사능 오염수를 투기하는 방안은 일본에게 가장 저렴한 방법이지만, 되려 일본의 경제에 가장 큰 타격을 주는 행위이기도 하다"며 "가장 가까운 나라인 우리나라부터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통해 이 방사능 오염수 투기가 일본 자신의 경제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정부의 태도처럼 계속해서 용인하다보면 일본의 방사능 해산물은 결국 다 국민들의 밥상으로 올라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국외교와 굴욕 외교'를 주제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규탄발언을 한 강예빈 성공회대 학생은 "윤석열 정부는 한국의 자주는 책임지지 않은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미일 동맹에만 목을 매고 있다"며 "국가의 존재이유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 당장 윤석열 정부는 곧 있을 2차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통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생파탄, 공공요금인상, 서민-노동자에게 책임 전가하는 윤석열 정부'를 주제로 규탄발언을 한 건국대 서윤 학생은 "최저시급 만원을 외치면, 경기가 어려워 자영업자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안된다며 알바생의 최저시급을 건드릴 것이 아니라 기업, 건물주로 가는 돈이 서민에게로 가야한다라고 한다"며 "이렇게 서민의 목은 조르고 부자는 감세시켜주는 윤석열정부의 반노동, 친재벌 정책을 멈춰야한다"고 외쳤다. 이어 "민생을 엉망으로 만들어놓고 노동시간을 늘이고 교통비, 난방비 등 공공요금을 올리며 노동자, 서민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윤석열정부를 규탄한다"고도 했다.

 

'한반도 전쟁위기 고조시키는 윤석열 정부'를 주제로 규탄 발언을 한 동국대 김진경 학생은 "우리는 분명 2018년의 판문점 선언, 9.19 군사합의 후에 찾아왔던 설렘과 평화를 기억한다, 많은 사람들이 남북 정상의 악수를 보며 환호하고 박수 쳤던 그날을 기억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지금이라도 정신 차리고,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는 핵무기와 군사훈련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의 전쟁위기를 고조시키는 한미연합군사훈련부터 줄이고, 서로를 적대시하는 행동 보다는 만남과 대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며 "갈등을 대화로 해결해야한다는 것은 초등학생도 다 아는 내용이니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모를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오는 '11월 11일, 윤석열 정권 심판의 목소리를 높이자'란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를 통해 "국민의 85%가 반대하는 일본의 인류 범죄 행위인 오염수 해양투기를 사실상 방조하고 있다"며 "연이은 강경 발언과 미흡한 국제 정세 인식은 우크라이나, 이스라엘에 이어 대만과 한반도가 전쟁터 한복판으로 빨려 들어가지 않을지 걱정하며 살아야 할 상황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뉴라이트 역사관과 구시대적 색깔론으로 국민을 탄압하고 독립운동의 영웅을 지우고 있"며 "국민의 목소리가 늘 옳다던 대통령은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주 69시간제 도입, 집회 자유 탄압, 민생 파탄과 경제위기의 책임을 서민들에게 돌리는 공공요금 인상 등 국민이 반대하는 정책만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석열 정부는 참사로부터 국민을 지키지 못하는 정부, 기업에는 온갖 감세와 혜택을 몰아주고 경제위기의 피해는 국민에게 전가하는 정부, 실패한 이명박근혜정부 회전문 인사, 극우, 부패 인사를 연이어 기용하는 정부"라며 "어느 한 사안만 해결해서 될 문제가 아니라, 모든 사안의 해결을 막고있는 정부가 바뀌어야 한다"라며 "오는 11월 11일, 분노한 시민들이 모여 윤석열 정권 심판대회를 준비하는 이유이다.,지난 강서구청장 재보궐선거는 윤석열 정권에 대한 심판 여론이 얼마나 들끓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미래를 살아갈 지금 대학생들은 두 번의 참사로 아무도 자신을 지켜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학습하고 말았다, 지속되는 경제위기와 취업시장 절벽은 고립형 은둔 청년을 양산하고 있다, 집값이 떨어지는 지금 시기를 잘 버틸 수 있도록 건설 기업에 온갖 금융 지원을 몇십 조원씩 퍼부을 때, 전세 사기를 당한 청년은 7천만 원이 없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다"며 "결국은 정치를 바꿔야 한다, 정치가 바뀌어야 사회가 바뀌고 사회를 살아갈 대학생들이 힘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권 심판의날 시민대회 청년학생 참가단(Two옐로카드)는 "오는 11월 11일, 윤석열 정권에 분노한 모든 사람이 모이는 윤석열 심판 시민대회를 통해 반드시 정치를 바꾸고 주인답게 살아가는 청년 세대를 만들어 나가자"고 호소했다. 

 

한편 오는 11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동편 무교로에서 '윤석열 정권심판의 날 시민대회'가 열린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