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한전 "약 2만3000명 전 직원 태양광 비리 근절 서약"

 

(시사1 = 장현순 기자)한국전력공사(한전)가 직원과 가족 등의 명의로 태양광 사업을 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에 전 직원이 '태양광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했다.

 

이같은 배경에는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해 대대적인 감사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벌어진 것으로 더 이목이 쏠리고 있다.

 

10일 한전에 따르면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9일까지 2주간 한전의 휴·정직자를 재외한 약 2만3000명의 전 직원이 '겸직금지 의무 준수 및 태양광 비리 근절 서약'에 서명했다.

 

특히 한전은 전 직원 서약 원인에 대해선 "공사의 허가 없이 자기 사업을 하거나 타인의 업무에 종산하는 행위가 원칙적으로 금지 돼 있지만, 한전의 직원 가족 등의 명의로 태양광 사업을 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모든 직원의 서명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감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신재생에너지 서업'에 대한 감사를 시작하고, 문재인 정부 당시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맞물려 태양광 보조금 등을 부당 수령한 사례를 대거 적발했다.

 

감사원은 이 가운데 한전 등 에너지 유관 기관 8곳에서 비위 추정 사례자 250명을 확인해 수사요청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결국 태양광 비리·비위 조사의 중심이 한전으로 향한 것이다. 이에 한전은 자세를 낮추고 전 직원 서약서를 받아 더 이상 부당 수령 사례를 사전에 막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전의 전 직원 서약서 내용은 "임직원 본인 명의의 태양광 발전 등 전력 사업은 물론, 겸직으로 판단될 여지가 있는 임직원 가족 등 지인 명의의 태양광 발전 사업을 실질적으로 소유하거나 운영상 참여도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