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한소협 "라면업계, 여론에 밀려 생생내기식 가격 인하 아닌 소비자 체감 인하 해야"

 

(시사1 = 장현순 기자)대표 서민 음식인 라면의 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 가면서 전체 물가 상승률에서도 둔화세를 보이지만 라면은 오히려 상승 곡선을 그렸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6월 라면의 소비물가지수는 123.95로 지난해 동월 대비 13.4% 상승했다. 이같은 지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2월 (14.3%) 이후 14년 4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지난 5월 13.1%를 보여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아 한 달 만에 기록을 갈아 갈아치운 것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한소협)는 "정부와 사회적 여론에 밀려 어쩔 수 없이 생생내게식 가격인하가 아닌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가격 인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업체들은 지난해 인상했던 가격 인상률과 제품 종류에 걸맞은 가격 인하를 결정해 소비자에게 부담시켰던 경제적 부담을 확실하게 회복시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라면 물가 상승률과 전체 물가 상승률 간 격차는 10.7%포인트 벌어졌다. 지난달 전체 물가 상승률은 2.7%였다.

 

식품업계가 라면값을 계속해서 올리는 가장 큰 이유로는 원자재 가격과 에너지 비용 상승 등이다.

 

앞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18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국제 밀 가격이 그때보다 50% 안팎 큰 폭으로 인하됐다"며 "기업들이  내린 부분에 맞춰 적정하게 내렷으면 종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 또 "정부가 하나하나 원가를 조사하고 통제할 수는 없다"며 "이 문제는 소비자 단체가 압력을 행사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업계들은 5%미만 인하 발표를 했다. 하지만 한소협은 올릴때는 10%이상 올리고 내릴때는 여론에 떠밀려 어쩔 수 없이 생생내기식 인하를 한다고 비판했다.

 

한소엽은 또 소비자가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인하를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