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캐나다 왕립 조폐국, 흑인 역사 기념 시리즈 주화 발행

온타리오주 오타와, 캐나다 군사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한 전체 흑인으로 구성된 대대 규모의 제2건설 대대(No. 2 Construction Battalion)가 캐나다 왕립 조폐국이 지속하고 있는 흑인 역사 기념 시리즈(Commemorating Black History)가 2023년 발행되어 기억된다.


 1차 세계대전 발발 연도에 수백만 명의 흑인 캐나다인들이 적극적으로 입대하고자 했지만 인종차별주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해외 전쟁터의 백인 동포들과 합류하지 못했다. 1916년, 노동 대대에 대한 끈질긴 로비와 영국의 요청으로 흑인 부대를 창설할 기회가 생겼다. 제2건설대대는 프랑스 삼림 지대에 있는 캐나다 임업군단(Canadian Forestry Corps)과 함께 복무하게 되었다.


이들은 작업이 완료된 목재를 철도에 적재하고 이송하는 일을 포함하는 벌목 및 밀링 작업을 지원했다. 이 목재는 연합군의 전쟁 작전, 참호 설치, 감시초소 지원, 프랑스에서의 항공기 제작을 하는 데 중요했다. 다른 캐나다 원정군 조직을 지원하는 동안 일부 대대원들이 전투에 참가하여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 대대는 1919년 초에 캐나다로 귀환하여 1920년 해산되었다.


많은 연구, 글, 이야기, 지지가 있고 난 후, 제2건설대대 후손들과 이들의 협력자들은 인종차별주의 및 대대원들이 견뎌낸 차별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는 캠페인에 성공하여, 2022년 7월 9일 노바스코샤주 트루로에서 후손들이 집결하기 전에 캐나다 총리 쥐스탱 트리도(Justin Trudeau)와 아니타 아난드(Anita Anand) 국방부 장관이 사과 메시지를 전했다.


매년 흑인 역사의 달(Black History Month)을 기념하여 발행되는 2023년 20달러 순은 주화는 흑인 역사를 기념하는 것이며, 자랑스러운 제2건설대대 대원들의 복무와 희생정신을 기린다. 이 주화는 오늘부터 구매할 수 있다.


노바스코샤 흑인문화센터 이사 러셀 그로스(Russell Grosse)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1차 세계대전 발발 당시 많은 흑인 남성들이 조국을 위해 복무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흑인에 대한 반감을 품은 인종차별주의로 인해 많은 이들이 입대를 거절당했습니다. 수년 동안 로비를 한 후, 1916년 제2건설대대가 승인되었습니다. 용감한 남성들은 군 복무 권리를 위해 싸워야 했고, 최전선에서 중요한 군수지원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 주화는 제2건설대대의 눈부신 유산을 기념하며 중요한 역사가 기억되도록 지난 여름 캐나다 정부에서 올린 공식적인 사과를 담습니다.


부총리 겸 재무장관 크리스티아 프릴랜드(Chrystia Freeland)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조국을 위해 나서서 복무한 이들은 존경받아야 할 분들입니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이유 없이 피부색만으로 제2건설대대원들은 캐나다를 위해 복무한 것을 마땅히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대원들의 희생을 기억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이 주화는 더 많은 캐나다인들이 이에 대해 알게 되고, 군복을 입고 용감하게 복무할 권리를 위해 싸운 대원들에게 경의를 표하게 해 줄 것입니다.


국방부 장관 아니타 아난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1차 세계대전 이전, 도중, 이후에도 차별을 겪었음에도 제2건설대대 대원들은 용감하게 조국을 위해 복무했습니다. 우리는 이들에게 영원히 빚을 지고 있습니다. 지난여름 대대원 및 협력자들에 대한 캐나다의 공식 사과와 함께, 이 주화는 눈부신 공헌을 기념하고 대원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용감한 대원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다시 되새기고 캐나다를 위해 복무한 이들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을 맹세합니다.


이 99.99% 순은 주화의 뒷면은 디자인은 예술가 콰메 델피시(Kwame Delfish)가 디자인했으며, 두 철로 사이에서 차렷 자세를 취하고 서 있는 한 명의 제2건설대대 대원이 나타나 있다. 대원의 모자 배지는 그의 오른편에 큼직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배경이 되는 장소는 대대가 벌목 및 철도 건설을 도운 프랑스 쥐라 지역에 인접한 곳이다. 대원 왼편에는 대대 동료들이 1917년 3월 유럽에 배치되기 전에 행진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예술가 콰메 델피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2건설대대 대원들의 존재와 공적은 영원히 인정받고, 존경받으며 추앙받아야 할 캐나다 역사를 구성하는 또 다른 부분입니다.제가 이 명예로운 대원들의 힘과 회복을 잘 표현했길 바라며,또한 제2건설대대가 캐나다 군대에서 지녔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 수 있길 바랍니다.


캐나다 주화에 영구적인 새 앞면 디자인이 채택될 때까지 주화의 앞면은 2023년 수집품과 지금형 주화에 등장하게 될 업데이트된 앞면 디자인으로 표현된다. 수잔나 블런트(Susanna Blunt)가 디자인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초상은 단풍잎이 반복되는 배경에 있으며, 세로로 새겨진 '1952' 및 '2022' 날짜를 포함하는 특별한 표식이 함께 묘사되어 있다. 네 개의 진주는 각각 통치 기간 내내 캐나다 주화를 장식한 네 가지 여왕의 초상을 상징한다.


캐나다 왕립 조폐국 사장 겸 CEO 마리 르메이(Marie Lema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캐나다 왕립 조폐국은 흑인 역사의 달이라는 국가적인 기념일을 제2건설대대의 이야기에 절실히 필요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켜 주는 아름다운 은 주화를 통해 계속해서 지원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각각의 새로운 주화는 캐나다 역사에 해당하는 뛰어난 모자이크 조각을 추가하며, 대대로 전해질 수 있는 아름다운 은 주화에 제2건설대대 대원들의 명예로운 성과를 영원히 기록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5,500개 한정으로 제작된 2023년 흑인 역사 기념 20달러 순은 주화 - 제2건설대대의 소매가는 $99.95이다. 이 새로운 기념주화는 캐나다와 미국에서홈페이지를 통해 오늘부터 주문할 수 있다. 또한 이 주화는 오타와와 위니펙에 있는 캐나다 왕립 조폐국 부티크 매장, 행사 참여 중인 캐나다 우체국(Canada Post) 아울렛 매장, 캐나다 왕립 조폐국의 글로벌 판매처 및 유통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이 주화의 이미지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캐나다 왕립 조폐국은 캐나다 유통 주화의 주조 및 유통을 담당하는 왕립공사입니다.캐나다 왕립 조폐국은 세계 최대 규모이자 가장 다양한 역할을 하는 조폐국 중 하나로, 특별, 고품질 주화 제작 및 관련 서비스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인 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