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만남이 중요한 이유

재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뜻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있어도 저절로 남의 눈에 뛰게 된다는 말도 있지만, 현실 속에서는 결코 쉽지 않은 것 같다.

 

미인이 가꾸지 않고 숨어있으면 평범해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즉 자신을 알아줄 사람을 만나야 능력도 발휘할 수 있는 것 같다. 세상일이 혼자 힘으로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처럼 만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백락일고(伯樂一顧)” 고사성어가 떠오른다. 명마가 당대 최고의 말 감정가인 백락을 만났기에 세상에 알려질 수 있었다는 뜻으로 그 유래는 이렇다.

 

하루는 어떤 사람이 준마를 시장에 내놓았으나 쉽게 팔리지 않자, 백락에게 한 번 보아 달라고 부탁을 했다. 이에 백락이 말을 보고 지나갔다가 다시 고개를 돌려 한 번 보아만 주었는데, 그 말 값이 열 배나 뛰었다고 한다. 최고의 말 감정가가 다시 한 번 보기만 하였지만,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분야에서 인정받지 못한 사람들 살펴보면 주변에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를 되새겨 볼 만 하다. 학교 때 공부 잘하는 친구를 만나면 꿈을 이루는 데 밑거름이 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거의 평범하지 못한 인생을 살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경우에 따라서는 모수자천(毛遂自薦)의 고사성어처럼 스스로 자신을 천거하여 능력을 발휘를 할 기회를 얻기도 하지만, 기회가 늘 주어지는 것만은 아닌 것 같다.

 

꿈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은 만남이었다. 준마가 백락을 만났기에 명마로 인정 받을 수 있었지, 만일 수레 끄는 마부를 만났다면, 피곤하게 하루를 보내는 수레 끄는 말 밖에 되지 못했을 것이다. 누구를 만나느냐가 결국 인생을 좌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변에 유능한 인재와의 만남이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기회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지만 목적이 달성되면 떠나는 이해타산적 만남은 오히려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

 

같은 뜻과 올바른 생각을 가진 주변의 유능한 사람을 통해 곁에서 배우는 것만으로도 그 가치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