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재로페이 2.0 시대' 열어

 

(시사1 = 윤여진 기자)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제로페이 2.0 시대를 선언하고 소상공인 중심의 디지털 혁신 달성을 위한 포부와 이에 대한 전망을 제시했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하 한결원) 이사장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연세대단 세브란스 빌딩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매장 QR코드를 인식해 결제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비대면 스마트 결제 방식의 인프라로 지난 2018년 처음 선보였다"고 밝혔다.

 

윤 이사장은 이날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은 모바일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상생플랫폼 등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며 "디지털정부는 비대면 방우처, 디지털 정책자금플랫폼, QR체크인 등이 핵심 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체 920조원 규모의 지급카드 시장에서 최소 36조원, 최대 100조원의 소비가 제로페이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수치는 쉽지 않지만, 한결원은 제로페이가 가맹점의 확장을 근거로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고 했다.

 

한결원에 따르면 현재 4월 15일 기준으로 제로페이 전국 가맹점 수는 85만개 보유에 22개는 은행, 26개는 결재사업자 등 48개 기관이 자율적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윤 이사장은 "제로페이는 결제시스템이 아닌 가맹점 인프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소비의 수단이 신용카드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인프라로써 제로페이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까지 카드 중심의 소비 였다면 이제 모바일 디지털 결제 시스템 방식으로 변할 것"이라며 "제로페이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이사장은 이를 위해 "소상공인 중심의 디지털 혁신, 디지털정부 지원을 핵심 추진과제로 채택한 고도화를 목표로 '제로페이 2.0' 시대를 선포했다.

 

문효주 한결원 총괄본부장은 "지난해 11월 기준 누적 결제액이 1조원을 넘었다"며 "서울에만 집중됐던 결재액이 이제 경기도와 경남 지역으로 확산되는 등 전국적으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제로페이는 출범 이후 지금까지 ▲ 직불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법인 제로페이 ▲해외 제로페이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후불 제로페이 ▲온라인 제로페이는 확대 예정이다.

 

또한 제로페이는 저비용 고효율 스마트 플랫폼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평가을 얻고 있다"며 "입학 준비금 지원 재도는 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것으로 교복이나 온라인 수업 시 필요한 전자기기 등 입학 시 필요한 물품을 제로페이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취약계층 등에 지급하는 복지 정책자금을 제로페이 2.0을 통해 지급하면 목적에 맞는 소비가 가능하다"며 "별도 상품권 발행절차가 필요하지 않아 소상공인의 신속한 매출회복 효과가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존 디지털 정부 지원 사업에 핀테크 기술과 마이데이터 정책을 융합한 디지털 전책자금플랫폼은 4차산업혁명에 가장 적합하다"며 "이제 일상이 된 제로페이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 인증 서비스 역시도 소상공인 방역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