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정세균 “사실 코로나가 ‘오래 가리라’ 생각 안했다”

(시사1 = 윤여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사실은 코로나가 오래 가리라고는 생각을 안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처음에 작년 초에는 ‘위드 코로나’라는 말이 작년 가을부터 나오기 시작했지만 이렇게 코로나가 오래갈 거라고 생각을 안 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방역에 집중했고, 그리고 사실은 영업을 정지시키고 한 것은 최근의 일”이라며 “작년에만 하더라도 대구 경북지역이 심각했고 수도권은 그렇게 심각하지 않았지 않았나”라고 했다.

 

정 총리는 재차 “정부 차원에서는 수도권이 심각해질 경우에 어떻게 방역을 하겠다고 하는 방역에 집중을 했는데 사실은 보상을 하려면 예산이 있어야 되지 않나”라며 “또 추경을 4번이나 했지 않았나. 그 추경을 통해서 가능한 한 물론 채권을 발행해서 했습니다만 최대한 지원을 정부는 하려고 하는 노력을 해왔다”고 했다.

 

정 총리는 계속해서 “그래서 그런 노력을 하면서 그것은 그때그때 할 수 있는 일 아니었다”라며 “그래서 네 번이나 걸쳐서 추경을 했는데 그래서 지금은 이걸 어떻게 제도화 할 것인가, 정부도 연구하고 있고 국회도 거기에 대해서 법안이 나와 있는 상태”라고 했다.

 

정 총리는 “아마 금년에는 입법이 이뤄지고 제도 개선이 이뤄지도록 가능하면 상반기 중에 그런 노력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작정”이라고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