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당신도 할 수 있다!

오늘날 K Pop, K 무비, K 드라마 등 한류가 세계 대중문화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어느 날 갑자기 이뤄진 것이 아니라 어르신세대들로부터 시작됐다. 따라서 그들의 눈물과 땀으로 이뤄진 사회적 발전에 바탕 한 영광의 열매라는 점을 어르신들께 감사드려야 한다.

 

어르신 세대들이 겪은 제국주의 강제 점령기, 조국독립과 이념의 전쟁으로 인한 민족분단, 가난과 빈곤에서 산업화로 가는 길, 독재와 민주 화로 가는 길, IT강국 첨단한국 등 인류현대사의 인문사회과학 실험의 장이라 할 수 있는 한국사회의 살아있는 역사이자 훈장으로써 영광의 세대란 자부심을 고취 시키고 젊은 세대에게 고령층에 대한 존중의 인식변화 도출을 기대한다.

 

문화적 환경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어르신들이 필요로 하는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런 선순환적인 연결고리를 통해 사회 전체의 문화생활을 향상 시키는 사회적 서비스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 실버세대들의 문화적 소양의 향상은 사회의 발전과도 밀접하게 관계함으로 선지복지국가로 나아가는데  빛이요 희망이다.

 

'문화즐김'이란 단순히 시간을 보내거나 수동적 활동에서 끝나는 과거의 고전적 즐거움 이 아니라 스스로 계획하고 참여하는 능동적인 활동으로 삶의 보람과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놀이, 학습, 사회참여’로 이끌어 내어 많은 경험과 지혜를 가진 어른들만의 특화된  문화예술교육콘텐츠는 다양한 역할을 한다. 작게는 문화적 결함을 가진 문화적 약자나 문화적 낙오자를 문화로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다. 크게는 어르신을 문화생활상의 요구나 문화적 필요성에 부응하여 여가의 활용을 통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조화롭게 만든다.

 

더불어 어르신들에게 문화체험 기회와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적인 부담이나 경제적인 문제들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

  

당싱도 할 수 있다!

 

지역간, 계층 간, 갈등 해소 및 참여 확대를 통해 의식개혁 교육을 통한 문화형성, 교육 복지시설 종사자 배출, 국민문화 선양과 이기주의 양극화 원인 해결 방안의 문화예술 보급 및 교육을 통하여 실버직업역량 강화의 모멘텀으로 전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존중과 배려 사업으로 선진시민의식 캠페인, 효행인성교육, 효를 통한 인성 함양을 기초로 세대간 소통을 도모하고 상호 존중의 사회적 함양의 기틀을 마련 하는데 우리모두 동참할 것을 주문해본다. 이는 어르신 문화예술교육이야 말로 사회문제해결에 일조하여 취약계층 개선사업 확장과 사회공동체 사업 정착 까지 기여하는 커다란 계기가 될 것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