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국립외교원, 외교역량 강화 MOU 체결…국회 외교역량·외교부 입법역량 강화

  • 등록 2023.08.02 05:31:02
크게보기

 

(시사1 = 윤여진 기자) 국회사무처는 2일 오전 국립외교원 대회의실에서 국립외교원과 국회 외교역량 강화 및 외교부 입법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연구 분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 전문가 참여·공동 워크숍 등 의회외교역량 제고를 위한 인적ㆍ물적 교류를 강화 ▲ 국가·지역별 현안 및 중장기 외교 전략 관련 종합적인 정보 공유와 연구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상호 강좌개설과 강사파견 등을 통해 국회 직원의 외교역량을 강화하고 외교부 직원의 입법역량 제고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양 기관은 교육·연구 분야에서 국가·지역별 외교현안 정보교환, 전문가 자문 및 참여 등을 활용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의회외교활동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에 체결한 MOU를 기반으로 국회사무처는 의회외교 정책기능을 강화하여 급변하는 국가정세 속 국가 현안을 해결하는 경제외교를 추진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은 "세계질서가 격동기에 들어선 지금, 국회와 국립외교원이 힘 모아 '지구 전체를 운동장으로 쓰는 전략'을 짜야 한다"며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를 키워 의회외교가 공공외교의 핵심 축으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여진 기자 016yj@naver.com
Copyright @시사1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