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하태경 의원 “전장연 단체, 서울시서 연 150억 이상 받아…폭력시위에 예산 사용됐나 조사해야”

(시사1 = 윤여진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2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전장연 소속단체에 서울시에서만 연 150억 이상을 받았다”며 “불법폭력시위에 중증장애인 일자리 예산 40억이 사용됐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1일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전장연은 (정부로부터) 1원도 받지 않는다”고 주장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하태경 의원은 정부지원금을 주지말아야 할 곳으로 폭력을 조장하는 NGO를 꼽고 그 가운데 전장연이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하태경 의원은 “전장연이 직접 받지 않고, 소속단체가 받았으니 정부 지원 1원도 받지 않았다고 하는 것인가”라며 “전장연 단체가 서울시로부터 지난 2020년부터 3년간 받은 지원금만 약 476억원, 연간 150억원이 넘는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 시절인 2020년부터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 일자리'란 항목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며 “전장연이 박원순 시장에게 요구해 만들어진 예산이고 25개 지원단체 중 18곳이 전장연 단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상 전장연 맞춤형 지원사업”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황당한 건 전장연 단체의 '중증장애인 일자리' 사업 항목 상당수가 캠페인을 빙자한 집회와 시위 참여라는데 있다”며 “서울시 보고에 따르면 20년부터 22년까지 3년간 진행된 일자리 프로그램 중 50% 가량(총 1만7228건 중 8691건)이 집회와 시위 활동 명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자리 예산 81억 중 40억원이 전장연 집회에 전용된 것이고 물론 사후 증빙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하 의원은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런 예산 중 일부가 전장연의 불법폭력시위에 이용되었다는 것”이라며 “실제로 전장연은 지하철 운행이나 버스 운행을 방해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폭력시위에 중증 장애인들을 앞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와 지자체의 예산이 전장연의 불법폭력시위에 사용됐다면 이는 심각한 위법사항”이라며 “서울시는 '중증장애인 일자리' 예산 40억원 중 얼마나 이 전장연의 불법폭력시위에 사용했는지 철저히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위법사항이 적발되면 지원금 환수와 함께 그에 상응한 사법적 책임을 전장연에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