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행안부와 서울시 "경계경보 책임 논란"

(시사1 = 윤여진 기자)북한이 31일 생각보다 빨리 우주발사채를 발사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가 이날 오전 6시 41분 '경계경보' 위급재난 문자를 방송했지만, 행정안전부가 발송된 문자에 대해 '오발령'이라고 번복하면서 서울시와 행안부의 책임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시의 입장은 행안부의 경계 경고 발령 전파에 따른 조치로 '과잉대응'이란 점은 인정했지만, '오발령'은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행안부는 서울시에 경계 경고 발령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1시 10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급박한 상황에서 행안부의 경고 발령 전파를 받은 소방재난본부 민방위 경보 통제소 담당자가 긴박한 상황을 고려해 경계경보 문자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통상 공해로 발사하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남쪽으로 발사한 상황에서 1000만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서울시로선 즉각 필요한 조치로 판단해 경보를 발령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 30분께 발송한 '경계경보' 위급 재난 문자와 관련해 행정안전부 중앙통제소의 지령방송 수신에 따른 조치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30분, 행안부 중앙통제소에서 '현재 시각 백령면 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이라는 지령 방송을 수신했다.이에 서울시는 '경계경보'를 발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행안부는 "오발령은 행안부 요청에 따른 것은 아니라"며 서울시의 '경계경보'를 오발령으로 규정하고 있다. 행안부는 이날 오전 7시 3분께 '오전 6시 41분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란 문자를 발송한 바 있다.   

 

양측 간 책임 논란만 승폭시키면서 국민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들의 불만은 대체 어디로 어떻게 대피하라는 것인지, 아무런 방송 내용이 없이 싸이렌 소리와 함께 경보 문자만 있어 정부의 조치가 너무 황당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의 일부 시민들은 만약 실제 우주위성 발사체가 아닌 탄도미사일 이였다면 어쩔번 했냐고 꼬집었다. 이어 "서로 책임 논란만 키우는 서울시와 행안부가 한심스럽다"고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