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재평가 탈락 '스포츠춘추' 대표 "네이버에 보복 당해"

'네이버 뉴스 재배치 비리 폭로 '스포츠춘추'에 대한 보복조치 규탄' 국회 기자회견

“포털 네이버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라는 방탄복을 입고, 더 막강한 권력자가 됐다. <스포츠춘추>에 대한 보복도 현실화됐다. 재평가 ‘대상이냐, 아니냐’라고 묻는 언론사 대표에게 네이버 부장이 욕설까지 했다.”

 

6년 전 네이버 뉴스 재배치 비리를 폭로했던 박동희 <스포츠춘추> 대표가 26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말이다.

 

기자회견은 이날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스포츠춘추>,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민생경제연구소, 민주시민기독연대, 포털개혁시민모임 등이 주최했다.

 

 ‘네이버 뉴스 재배치 비리 폭로 <스포츠춘추> 언론사에 대한 보복조치 규탄’ 국회 기자회견에는 박동희 <스포츠춘추> 대표를 비롯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과 도형래 사무총장, 사건담당 법무법인 지암 김선웅 변호사와 법무법인 정산 강윤경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경과보고를 한 박동희 <스포츠춘주> 대표는 “<스포츠춘추>는 그동안 벌점은 고사하고 경고도 받은 적이 없다, 광고성 기사, 어뷰징 기사도 단 한 차례도 올린 바 없다”며 “심지어 자체 기사생산율이 무려 99.9%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춘추>는 지난해 11월 11일 갑작스럽게 네이버가 주도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로부터 뉴스제휴사 계약해지를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가 주도하는 제평위가 어떤 기준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평가점수를 매겼는지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기습적인 계약해지 통보에 맞서 2022년 11월 21일 서울중앙지법 민사50부에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냈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그는 “가처분 결과는 통산 빠르면 1주일 늦어도 2개월 안에 나오지만, 무슨 영문인지 6개월이 지나도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며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찰서는 네이버 근무하는 피고소인 임직원들에 대해서도 일체 조사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네이버는 마음만 먹으면 여당 야당, 라이벌 기업을 모두 나락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며 “중소언론사 대표에게 욕설을 하고도 사과 한마디 없는게 바로 네이버”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2017년 뉴스재배치 비리 폭로에 대한 보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네이버와 네이버가 주도하는 제평위가 조직적으로 모의하고 협력해 <스포츠춘주>를 의도적으로 뉴스제휴에서 탈락시켰다고 확신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법기관를 향해서도 “엄정한 수사로 조직적 모의의 실체와 배우, 동기를 명명백백 밝혀달라”했고, 네이버와 네이버가 주도하는 뉴스평가위원회를 향해서도 “<스포츠춘추>에 대한 평가자료를 즉시 공개하라”며 “그것이 법적책임에서 벗어나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을 향해서도 그는 “<TV조선> 재승인 심사시 고의로 점수를 조작했다는 이유로 방통위 국장, 과장, 심사위원장을 차례로 구속 기소한 바 있다”며 “검찰이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정부를 위해 <TV조선> 재심사 사건을 이용했다는 소리를 듣고 싶지 않다면, 의혹으로 가득한 <스포츠춘추> 재평가 심사 사건도 같은 비중으로 다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짜뉴스 네이버뉴스를 접하면 접할수록 우리는 네이버가 가리키는 방향으로만 쳐다보게 될 것”이라며 “저희는 고소에 이긴다고 해도 네이버에 입점하지 않고, 계속 네이버가 뉴스를 폐지하는 날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건 담당 김선웅 변호사는 “가처분 사건이라는 것은 임시적 처분이기는 하지만, 시급하고 긴급한 계약 효력정지 문제가 있어서 해결을 하는 것”이라며 “서울중앙법원은 6개월을 지났지만 아직까지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 결정이 늦어지고 있는 것은 사법부에도 네이버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지않나라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네이버가 중소언론을 보는 왜곡된 언론관들이 나타나고 있고, 포털의 독점력을 남용하고 있다라는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다”며 “제평위에서 요구하는 정량적인 가사의 수 등을 다 충족을 시켰는데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대형언론사하고는 구별이 되는, 중소언론사를 편협한 시각으로 보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은 “현재 기울어진 미디어 운동장의 가장 큰 원인이 포털의 독점적이고 기형적인 뉴스미디어산업 장악에 있다”며 “대표적으로 포털은 언론피해구제법을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서 적용 받고 있지만, 김영란법에서는 적용이 배제되고 있어 특혜성 시비가 끈이질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많은 언론사들의 진입과 퇴출을 결정하는 전권을 포털 뉴스제평위가 행사하고 있다, 뉴스제평위의 구조 자체는 대단히 폐쇄적이고, 배타적”이라며 “제평위와 포털뉴스의 공정성 관련해서는 선거 때마다 논란이 불거지고 있고, 선거 때마다 (정치권은) 법을 개정해서 규제를 하니 안 하니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제 더 이상 포털의 갑질적 행태, 독점적, 우월적 미디어산업 사업자 지위를 방치 말고 종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세은 민생경제연구소 공동소장은 “언론이 여론을 왜곡하거나 하면 비판을 받게 된다, 지금의 포털같은 경우에는 여론을 왜곡하고 본인이 갖고 있는 권력을 이용해 갑질을 하면서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며 “권력을 이용해 그런 행위를 한다면 그것은 깡패지, 포털의 기능이 아니”라고 밝혔다.

 

진행을 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 공동소장은 “가처분은 신속히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라며 "가처분이 늦어지고 검경이 수사도 하지 않은 것까지 비화되면 한 언론사에 대한 보복사건을 넘어서 네이버가 우리사회를 완전히 장악하고 있는, 새로운 불법비리문제로 드러내는 것에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네이버가 행정부, 사법부, 입법부에 이어 ‘제4의 권력’이 된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거대 언론도 눈치를 보는 ‘빅브라더’가 바로 네이버”라며 “마음만 먹으면 네이버는 기사를 이용한 여론몰이로 여당, 야당, 라이벌 기업을 언제든 나락에 떨어트릴 수 있다, 중소 언론사 대표에게 갑질과 욕설을 퍼부을 만큼 네이버는 강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렇듯 강하다고 네이버가 저지른 부정과 불법이 정당화될 순 없다, 우리는 네이버와 네이버가 주도하는 제평위가 조직적으로 모의하고, 협력해 <스포츠춘추>를 의도적으로 뉴스제휴에서 탈락시켰다고 판단한다"며 "2017년 네이버 뉴스 재배치에 대한 보복이 모의의 동기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스포츠 전문매체인 <스포츠춘추>는 지난 2016년 3월 <엠스플뉴스> 창간 때부터 <엠스플뉴스>의 취재, 보도, 운영 등을 모두 책임졌던 외주 뉴스제작사이다.

 

<스포츠춘추>는 2021년 11월 1일 <엠스플뉴스>를 인수한 뒤, 2022년 1월부터 11월 11일까지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뉴스제휴사(CP)’로 활동했다. 이날 이뤄진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기습적인 계약해지통보에 맞서 같은 해 11월 21일 양대 포털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아울러 관련 네이버 임직원에 대한 업무방해죄와 모욕죄 혐의로 경찰에 고소를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