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Shanghai Electric, 글로벌 산업 파트너들과 협업

-- 다중 에너지 커플링 및 상호 보완적인 모드의 전략적 배치 도모

-- Shanghai Electric, 2022년 중국 신규 설치 연안 풍력 발전 용량 부문에서 8년 연속 1위 기록

-- ACWA Power와 공동으로 건설한 두바이 광열 광발전 프로젝트, 핵심 건설 단계에 진입

-- 신세대 전해수 수소 생성 장비, 계획대로 생산에 들어갈 예정

(상하이 2023년 3월 28일 PRNewswire=모던뉴스) Shanghai Electric(SEHK: 2727, SSE:601727)이 전력원-그리드-부하 수소 저장을 매개로 하며, 상호 보완적이고 전략적인 다중 에너지 배치의 탐색과 시행을 도모하고 있다. Shanghai Electric은 혁신과 창조를 통해 '풍력, 수력, 열 및 저장의 통합'과 '전력원-그리드-부하 수소 저장 통합' 뿐만 아니라, 산업 디지털 정보의 업그레이드와 적용까지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전략적 프레임워크는 안정적인 단기 에너지 공급과 중장기 탄소 제로 사회의 건설이라는 발전 목표를 고려할 예정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 없는 경우 변혁 조치는 종종 분열되며, 이는 심층적인 탈탄소화의 범위와 영향력을 제한한다. Shanghai Electric Group의 회장 Leng Weiqing은 2023 '양회' 제안서에서 이에 대해 자세하게 논의했다. "에너지 공급업체와 산업 기업의 탄소 배출량 감축뿐만 아니라, 탄소 감축을 위한 공동 세력을 구축하기 위해 이들 간에 정책 장벽을 제거할 시스템과 기제를 구축하는 속도를 높여야 한다."

Shanghai Electric은 전략적 배치를 가속화하기 위해 아시아, 중국, 중동, 사우디아라비아 및 기타 국가와 지역의 산업 조직과 협력하고 있다. 

Datang Nanao Lemen 연안 풍력 발전 프로젝트의 일간 발전량이 일일 기준으로 최고 기록을 세웠다.
Datang Nanao Lemen 연안 풍력 발전 프로젝트의 일간 발전량이 일일 기준으로 최고 기록을 세웠다.

중국의 연안 풍력 발전

Shanghai Electric Wind Power는 최근 중국 내 신규 연안 풍력 발전 설치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또한, 지난 3년 동안 청정에너지의 누적 공급량 7.05GW를 기록하며 8년 연속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최근에 열린 제7회 신에너지 발전소 설계 및 장비 선정 세미나(New Energy Power Plant Design and Equipment Selection Seminar)에서는 중국 최초의 부유식 연안 풍력 발전 및 어장 양식 통합 장비 연구 및 시범 프로젝트에 참여해 시스템 설계의 완전한 안전성과 신뢰도를 보장 및 확인한 성과를 인정받아 부유식 풍력 발전 기술 혁신상을 받았다. Shanghai Electric Wind Power Group이 참여한 Datang Nan'ao Lemen 연안 풍력 발전 프로젝트도 설계를 넘어 완전 발전을 실현했으며, 프로젝트가 가동에 들어간 이후 일일 발전량으로는 사상 최대인 5,882,200kWh 일일 발전량을 달성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국제 광발전 프로젝트

ACWA Power와 공동으로 건설한 두바이 태양열 광발전 프로젝트(Dubai Solar Thermal Photovoltaic Project)가 중요한 건설 단계에 진입했다. 이 단계에서는 2023년 말 아랍에미리트에서 열리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를 위한 랜드마크 녹색 프로젝트에 전념하고, 태양 에너지, 풍력 에너지, 수소 에너지 및 신에너지 분야 같은 저에너지소비 분야와 관련하여 중동에서 미래 협력을 이어가도록 양측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태양광, 풍력, 수소 및 기타 저에너지소비 분야와 신에너지원에서 양측이 중동 내 협력을 이어갈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또한, 루마니아 브라쇼프 Palau County에 위치한 91.54MW 광발전 프로젝트도 최근 시작됐다. 이 계약에는 91.54MW PV 발전소를 위한 장비 조달, 설계, 건설, 시운전, 운영 및 유지관리(O&M)가 포함된다. 지금까지 이 프로젝트는 예비 배치, 진입로 및 전선 설계와 더불어 주요 장비 부품, 브래킷, 인버터 등을 위한 조달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신세대 전해수 수소 생성 장비, 중국 내에서 계획대로 생산에 들어갈 예정

작년 12월, Shanghai Electric은 단일 수소 생성 용량이 시간당 1,500㎥인 알칼리 전해수 수소 생성 장비와 단일 수소 생성 용량이 시간당 50㎥인 양성자 교환막(Proton Exchange Membrane, PEM) 전해수 수소 생성 장비의 두 가지 신제품을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계획된 지능형 생산 작업장이 완공되는 대로 이 작업장에 공식적으로 통합될 예정으로, 지금까지 이 작업장의 건설 속도를 높여왔다. 이와 같은 전개 덕분에 중국의 수소 생산량은 물론 비용까지도 크게 최적화될 전망이다. 

Shanghai Electric의 완전 소유 자회사인 Shanghai Bright-H Technology의 부수석 엔지니어 Wu Liang은 "자사는 2023년에 500MW 알칼리 전해조 생산 용량을 계획했다"라며 "이는 1,000㎡의 알칼리 전해조 100세트를 생산하는 것과 맞먹는 양"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2025년까지 100MW PEM 생산 라인을 완공할 계획"이라면서 "이 생산 라인은 200㎡ 규모의 PEM 전해조 100개를 생산할 역량을 갖출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중 에너지 커플링 및 전력원-그리드-부하-저장 수소 통합 건설의 현황 및 미래 방향성 계획

다중 에너지 커플링 및 수소 통합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에서 필수 요소다. 다중 에너지 커플링은 다양한 에너지 운반체와 시스템을 통합하고, 수소 통합은 수소를 에너지 시스템으로 통합시킨다. 각국은 이와 같은 전략을 위해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저장, 재생 수소의 생산 및 인프라에 투자해야 한다. 이는 효율성, 지속가능성 및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배출량을 줄이며, 에너지 안보를 드높이기 위한 것이다. 지속적인 투자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Shanghai Electric 소개

전 세계적으로 산업 등급의 친환경 스마트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공급업체 Shanghai Electric Group Company Limited(SEHK: 2727, SSE:601727)는 스마트 에너지, 지능형 제조 및 디지털 정보의 통합에 전념한다. Shanghai Electric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새로운 성장 동인을 도모함으로써 저탄소 발전과 디지털 변혁에 집중한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혁신적인 산업 에코시스템의 풍부한 기회를 이용해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정점 및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신에너지 장비 생산 및 고급 장비 현지화 부문에서 선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