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서울시, 유가족과 마음 열고 대화에 응하라"

시민-야당 의원 등 시청광장 이태원참사 시민분향소 철거 방침 규탄 기자회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시민과 야댱 정치인들이 6일 이태원참사 시청광장 시민분향소 강제 철거 입장을 밝힌 서울시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4일 서울시가 시청 앞에 설치된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 대해 6일 철거를 통보한 가운데, 이날 시민들과 야당 국회의원, 정치인 등이 반발하며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6일 오전 이태원참사시민대책위원회와 유가족협의회 주최로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당 국회의원 및 정치인들과 시민들이 연대해 서울광장 시민분향소 철거 규탄 기자회견을 시민분향소 앞에서 개최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윤석열 대통령 사과 ▲행정안전부장관 파면 ▲독립적 진상조사기구 설치 및 특별법 마련 ▲재발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종철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고 이지한님 아버지)는 "지금까지 유가족들은 서울시로부터 어떤 인도적 조치도 받지 못했다"며 "저희도 똑같은 대한민국 국민인데도 불구하고 저희가 왜 방치되고 따돌림을 당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아침 정무부시장이 전화가 와 녹사평역 지하 4층에 분향소 자리를 마련했는데, 왜 유가족들이 그쪽으로 오지 않느냐, 같이가 한번 검토해보자고 했다"며 "저희들이 다 보고 왔다, 그곳 지하 4층은 이태원의 좁은 골목에서 우리 아이들이 숨을 못쉬고 죽은 곳이다, 녹사평 지하 4층 굴속으로 들어가서 숨 못쉬고 똑같이 우리 보고 죽으라는 것이냐며 그곳으로 못가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의원) 이태원참사 대책본부장은 "오세훈 시장이 책임지겠다고 눈물을 흘리지 않았냐, 오세훈 시장은 민주당 의원과 간담회 할 때 추모공간 소통공간 만들겠다고 분명히 얘기했다"며 "유가족들의 의사를 제대로 듣고, 민주당이 제안했던 추모라도 제대로 할 수 있는 외침 그것 하나 들어주지 못하냐"고 반문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서울시당 위원장은 "시민분향소 강제 철거, 왜 이같이 서울시가 하는지 모르겠다, 오세훈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에서 지시를 받았냐"라며 "오세훈 시장은 20.29참사에 직접적인 책임 있는 기관장이기도 하다, 참사 해당지역구 기초단체장과 광역단체장은 직접적 책임자이다, 참사 책임자로서 사법처리를 하지 못한 것도 부족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류호정 정의당의원은 "시민들의 눈물을 닦아줘야 할 정부가 피눈물나게 만들고 있다"며 "분향소는 시민들이 요구하지 않았어도 정부가 먼저 설치하고 대통령과 장관과 서울시장이 함께 와  유가족의 손을 잡아줬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권력이 있는자가 책임 정치를 하지 않는다면 시민들에게 갑질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며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은 반드시 해야 한다, 이상민 장관 파면은 정의당의 일관된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기본소득당 오준호 공동대표는 "이곳에 시민분향소를 설치한 것은 지난 토요일 진정한 추모를 원하는 우리 시민 모두의 바람이었다"며 "오 시장은 광장 분향소 설치를 하면 시민의 안전이 우려된다고 했는데, 시민의 안전이 걱정된다면 녹사평역에서 유가족들에게 2차 가해를 하고 있는 그들을 제지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시장은 이제 유가족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해야 한다"며 "위패도 영정도 없는 거짓된 분향소가 아니라 진정한 시민 분향소를 서울시 한복판 광화문에 제대로 설치하는 대화를 유가족들과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김영호, 이성만, 최강욱, 임호선, 김학영, 이동주, 최기상, 한준호, 오영환, 황운하, 박주민, 이해식, 이형석 의원, 조우섭 의원, 강민정 의원, 정의당 류호정 의원, 기본소득당 오준호 공동대표 등 야당 정치인들과 박석운 민중공동행동 공동대표 등 시민단체 대표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6일 분향소 철거 방침을 밝힌 서울시와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서울시는 분향소 철거 방침 대신, 분향소에 구조물을 들어올 때는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이태원참사 시민대책위원회와 유가족협의회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희생자 추모제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 위원장 등 여야 대표들이 참석해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밝히기도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