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20대 대학생 선호 기업 총수 1위는 ‘삼성그룹 이재용 회장’

(시사1 = 장현순 기자) 20대 대학생이 선호하는 기업총수 1위는 삼성그룹의 이재용 회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플랫폼 캐치는 20대 대학생 1599명을 대상으로 10대 그룹사와 주요 기업에 대한 기업 총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삼성그룹의 이재용 회장’이 62% 비율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2위에서 한 계단 올라선 결과다.

 

2위는 ‘네이버의 이해진, 최수연 대표’로 응답비중은 9%였다. 지난해 4위를 차지했던 ‘네이버 한성숙 대표’ 대비 2계단 올라섰다. 3위는 지난해 6위를 차지했던 ‘LG의 구광모 회장(6%)’이 차지했다.

 

지난해 1위를 차지했던 ‘카카오의 김범수, 홍은택 대표’는 올해 5%의 비율로 5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3위였던 ‘신세계 그룹의 정용진 부회장’은 4%의 응답률로 카카오에 이에 6위를 차지했다.

 

삼성그룹 이재용 회장을 선택한 이유로는 ‘기업의 명성’과 ‘리더십’, ‘인지도’를 많이 언급했다. 네이버 응답자는 ‘여성 리더’, ‘논란이 적음’, ‘브랜드가 좋다’는 것을 이유로 꼽았다. LG의 구광모 회장은 ‘LG의 기업 이미지가 좋아서’, ‘정직하고 도덕적이라서’ 등을 이유로 들었다.

 

같은 조사에서 ‘기업인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덕목’을 묻는 질문에는 ‘리더십과 경영성‘이 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도전정신과 창의성’이 13%로 그 뒤를 이었고, ‘활발한 소통’과 ‘정직함과 도덕성’이 10%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한편, 최근 2년간 현직자들이 평가한 경영진 만족도는 ‘카카오’가 87점으로 1위를 차지하였다. 이어서 네이버가 86점으로 2위를, 삼성그룹이 85점으로 3위를 차지하였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소장은 "기업 총수는 그 기업을 대표하는 얼굴이기 때문에 대내외 행보가 기업의 호감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올해는 이재용 회장의 활발한 미디어 노출과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가 총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