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원희룡 장관 “철도노조가 해야할 것은 ‘태업’ 아닌 ‘반성’”

정부, 29일 화물연대 상대 업무개시명령 발동 예고

(시사1 = 윤여진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리고 “하루가 멀다고 일어난 철도사고를 철도노조는 벌써 잊은 것인가”라며 “철도노조가 해야 할 것은 ‘태업’이 아니라 ‘반성’”이라고 질타했다.

 

이는 철도노조가 24일 9시부터 준법투쟁에 나선 데 따른 것이다. 반면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이를 ‘태업’으로 규정했다.

 

원희룡 장관은 “철도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국민의 세금과 국민이 내는 요금으로 월급주고 운영하는 국민의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이 두렵지 않은가”라며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손님이 매장에 들어갔는데 ’우리는 태업중이니 알아서들 구경하시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화물연대의 불법적 집단운송거부로 국가적 물류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철도노조의 태업은 ‘준법투쟁’이라는 장막을 뒤집어쓴 집단 이기주의”라며 “국민의 위임을 받은 우리 정부는 이런 이기적이고 고질적인 집단행동을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정부는 화물연대의 파업이 계속되면 오는 29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을 상정해 의결하기로 했다.

 

원 장관은 앞서 24일 화물연대의 무기한 전면 집단운송거부와 관련, “국민의 삶과 국가경제는 안중에도 없는 집단 이기주의적 행동”이라고 규정하고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철회를 촉구했다.

 

그는 “정당한 사유 없는 집단 운송거부가 계속된다면, 헌정사상 최초로 국민이 부여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겠다”며 “반드시 응당한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러면서 “정상 운행에 참여하시는 화물차 기사분들은 경찰과 함께 보호하며 동행할 것”이라며 “물류출하를 기다리고 있을 산업계와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고통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