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이상민 장관, '이태원 참사' 책임지고...장관직 물러나야

(시사1 = 윤여진 기자)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의 무책임한 발언에 대한 질책이 정치권은 물론 일반 국민들에게 까지 확산되고 있다.

 

앞서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물렸던 건 아니다"며 "경찰이나 소방인력을 배치해 해결할 수 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 장관의 해피성 발언은 완전히 상식에서 벗어난 발언"인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대책 본부' 본부장인 박 최고위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국민적 아픔과 참사 앞에서 겸허하게 사과해도 모자랄 판에 책임 해피에 급급한 발언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참사는 분명하게 피할 수 있었던 인재라"면서 "명백한 사회적 참사"라고 강조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31일 페이스북에 이 장관을 겨냥해 "당장 파면해야 한다"며 "국가는 왜 존재하느냐. 위험할 정도로 인파가 몰린 것을 미리 예상하고 정부는 사전에 대비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찰이든 지자체든 그게 정부가 했어야 할 일"이라며 "전쟁이 난 것도 아니고 건물이 무너진 것도 아닌데 아무런 잘못도 책임도 없을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1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155명이 사망하고 140명이 넘는 사람들이 부상을 당한 대형참사가 벌어졋는데, 사고를 막기 위한 행정부의 노력이 최선을 다했는지 원인을 따지고 밝혀야 하는데도 이 사고에 대해 누구하나 사과하는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용산구청이 일차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막을 수 있었던 인재"였다는 것"이라며 "충분히 사전에 이 인파가 운집할 것이라는 예측되었고, 그렇다면 인원을 투입해 통행로를 확보하고 일방통행 지침만이라도 내렸더라면 이런 대형 참사는 막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책임 해피만 전전긍긍하는 태도는 오히려 유가족과 국민의 분노를 키우고 사고 수습에도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용산 구창장 발언과 관련해서는 "용산구청자은 자기 관내에서 벌어진 일인데 '할 수 있는 일을 다했다"고 하고 "경찰은 이미 수일 전에 내부에서 인파가 몰려들 것에 대한 사고 위험을 예고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참사에 대해 "행안부와 경찰청, 용산구청장이 일차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국민들도 이 장관의 발언에 화가 난다면서 안전을 책임지는장관이 변명만 늘어놓지 말고 당장 사과와 함께 장관직에서 물러나라고 주장했다.

 

또한 용산구청장의 발언에도 문제를 삼았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번 핼러윈 축재는 명확한 주최 측이 없는 만큼 축재가 아닌 하난의 '현상'으로 봐야 한다면서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한 책임을 대통령으로 돌리지 말고 행안부 장관과 경찰청장, 용산구청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또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직에서 물러나야 만이 국민들의 분노가 조금은 가라앉을 것"으로 보인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