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윤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에 이어 해리스 부통령의 방한...또 다른 전기될 것"

 

(시사1 = 윤여진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두번째 한국을 방한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접견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저는 지난주 런던과 뉴욕을 포함해 여러 차례 만나 우리 동맹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가졌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확대 회의에서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하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방한을 다시 한번 환영한다"며 "한미동맹은 한반도를 넘어서 글로벌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고, 군사동맹에서 경제기술동매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우리 국민의 자유, 안전, 번영을 지켜내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써 한미동맹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며 "바이든 대통령님의 방한에 이어서 오늘 해리스 부통령님의 방한은 이를 위한 또 다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이곳 서울에 이렇게 오게 되어서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서 잠시 말씀을 드렸던 것처럼 저의 남편이 5월 대통령님의 취임식에 저희 대표단을 이끌고 참석할 수 있는 영광을 누렸다"고 말했다.

 

또 "제 방문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개인적으로 안부를 꼭 전해 달라는 부탁을 하시면서 올해 굉장히 생산적인 방한을 가지셨다는 말씀을 하시기도 했다"고 전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그래서 오늘 우리의 회담은 그런 연장선상에 있다라고 생각을 하고 양국의 이런 관계를 조금 더 공고히 하는 어떤 그런 의지를 보여주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한다"고 했다.


이어 "최근 70년 간 한미동맹은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 전 세계적으로 안보와 번영의 핵심축이 되었다"며 "우리 방한의 목적은 우리 양국의 힘을 강화하고, 우리의 공동의 노력을 탄탄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