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신당역 직원 살해, 일부 언론보도 문제 심각

[시론] 모방 범죄 부추기는 보도부터 왜곡 보도까지 난무

 

서울 2호선 지하철 신당역 여직원 스토킹 살해 사건과 관련해 당일인 지난 14일부터 연일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 관련 보도가 5천여 건 이상이 됐다고 한다. 

 

 피해자 입장에서 진실과 사실을 보도하고 있는 기사도 있지만, 디테일하고 선정적인 일부 보도가 피해자와 유족의 인권을 침해하는 보도도 있었고,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 때문에 서울교통공사가 직접 나서 해명 기자회견을 열기도 한 사례도 있다.

 

특히 가해자의 범행계획을 구체적으로 적시하는 섬뜻한 보도부터, 보복 살해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 가하면, 관련 장관의 ‘여성혐오 범죄 아님’. "피해자가 충분히 상담받았으면 조치 강화됐을 것‘ 등의 발언도 문제가 됐다. 

 

먼저 사건에 있어 디테일한 구체화는 모방범죄를 부를 수 있다는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보복 범행이나 보복 살인에서 보복은 ’남이 해를 준 대로, 해를 준다‘라는 의미로, 이 사건과 무관한 단어를 사용해 피해자(고인)와 유족들에게 아픔을 줬다. 한마디로 이번 사건을 두고 보복 범죄로 보도하는 것은 정말 문제였다

 

왜냐하면 피해자가 불법 촬영과 스토킹으로 고소해 합의를 해주지 않았기에 범죄를 저질렀다는 가해자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가해자 관점으로 보면 스토킹의 심각성을 희석하고 피해자에게 범죄의 원인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최근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여성혐오 범죄 아님’, ‘피해자가 충분히 상담받았으면 조치 강화됐을 것‘ 등의 발언도 적절치 않았다고 생각한다. 부처 장관으로서 소임을 망각한 발언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일 오후 피해자 유족측 대리 변호인이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 정확한 사실관계에 기반하지 않은 채 이루어진 보도를 접하면서 입장 발표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 유족과 협의해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피고인의 추가 범행으로 인해 피해자분의 의사와 관계없이 이 사건이 언론에 보도됐고, 초기에는 전혀 다른 사실관계로 언론보도가 이뤄졌다”며“그래서 유족분들의 뜻에 따라 사실관계를 바로잡기 위해 저는 언론 인터뷰를 계속했지만 게시되는 기사는 저의 의도와는 달랐다”고 밝혔다.

 

이어 “유족분들이 게시를 원하지 않는 기사에 대해 기사 삭제요청을 하면 내부 절차상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기도 했다”며 “유족들을 위해 작성한 기사일텐데 유족들이 원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는 삭제가 어려웠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때로는 사실을 알리고자 한 인터뷰가 수사권 등 누군가의 정치적 담론의 근거가 되기도 하는 등 고인의 죽음이 누군가에게 이용되는 것 같아 더욱 침묵하게 됐다”며 “더 이상 고인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 누군가에게 이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또한 “이 사건의 본질은 피해자가 피고인에게 2년 동안 스토킹 피해를 입었고, 결국 살인에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라며 “그 이외의 모든 것은 부차적이다, 그렇기에 본질이 아닌 것들에 대해서는 취재의 기회가 있더라도 취재 및 보도를 하지 말아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오전 4시 30분 서울 중앙의료원 장례식장 빈소에서는 유족과 함께 근무했던 직원, 노조대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인을 했다. 이날 오전 11시에는 신당역 분향소에서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고인을 애도하는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현재도 어김없이 신당역 여직원 스토킹 살해사건 관련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유족측 변호인이 지난 20일  밝힌 메시지를, 최소한 이해하면서 기사를 쓰라고 권고 하고 싶다. 이는 2차 가해를 막고, 피해자와 유족의 인권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신당역 피해 직원 사건을 보도할 때 언론이 피해자 입장에서 한번쯤 생각해 보고 썼으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이 사건에서도 일부 기자들의 보도 행태는 세월호 사건에서 나왔던 '기레기'라는 오명을 벗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