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강성노조 싫어...등돌린 민심

"국민 90%가 노조활동 불법행위는 안돼"

 

(시사1 = 장현순 기자)우리나라 국민 90%는 노동조합 활동이라도 불법행위는 안된다며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한국경영자총연합회는 일반 국민 1000명(응답자 기준)을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나라 노동조합 및 노동운동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 이 같이 응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노동조합의 요구는 이해하지만 불법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67.5% ▲'집단적 이기주의이며, 불법행위는 절대 용납해서는 안된다' 22.3%로 답해 노동조합 활동이라도 불법행위는 안된다는 응답이 89.8%였다.

 

우리나라 노동조합 및 노동운동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 13.7% ▲다소 부정적 42.4% 로 집계됐다. 응답자 절반 이상인 56.1%가 우리나라 노동조합 및 노동운동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정적인 인식에 대한  이유로는 ▲불법집회 ▲ 사업장 점거 등 불법행위라는 응답이 44.7%로 가장 많았다. 이어 ▲기득권에만 집중 27.6% 인사청탁 ▲조합비 횡령 등 모럴해저드 15.3% ▲한미 FTA반대, 한미군사훈련 중단 등 정치적 주장 10.3% 순으로 답했다.

 

또 우리나라 노동조합의 집회, 파업 등 노동운동 형태에 대해선 ▲매우 과격 21.5%  ▲다소 과격 42.3%로 답해 응답자의 63.8%가 우리나라 노동운동이 과격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총 장정우 노사협력본부장은 "이번 조사결과 최근 대우조선해양, 하이트진로 등에서 나타나 극단적 인 노동운동 방식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노동조합의 투쟁적 노동운동과 불법행위가 노사관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주요한 원인인 만큼 산업현장의 법치주의 확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를 위해 합리적 노동운동으로 변모하기 위한 노동조합 스스로의 노력과 함께 정부의 불법행위에 대한 신속하고 원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사활동이 노사 문제를 사회문제 전반으로 확산시키고 그로 인한 비용적인 피해와 불편함을 국민들에게 전가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뿐만 아니라 파업으로 인해 노사 합으로 거치면 노조 복지를 개선시키기 위해 사측은 더 많은 비용을 여기에 투입해야 하고, 이로 인해 사측은 제품 가격 인상의 명분이 돼, 결국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는다는 지적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