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윤 대통령 "검찰총장 식물 될 수 있나...법무장관이 인사 잘했을 것"

 

(시사1 = 윤여진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23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 공백' 상태에서 검찰 지휘부 인사를 단행하면서 '검찰총장 패싱' 노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 "책임장관에게 인사권을 대폭 부여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이 없는 가운데 인사를 하면서 식물총장 패싱 우려가 나온다'는 출입기자의 질문에 "검찰총장이 식물이 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은 전국 검찰의 수사를 지휘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어차피 인사권은 장관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하는 것"이다며 "검사나 경찰(인사)에 대해 책임장관으로서 인사권한을 대폭 부여했기 때문에 아마 법무부 장관이 능력이라든지 이런 것을 감안해 (인사를 ) 잘했을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총장 공백이 길어지는 와중에 법무부 중심 인사가 계속되며 수사의 독립성·중립성을 훼손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는 질문에 "수사는 진행되면 외부에서 간섭할 수 없다"며 "간섭하면 가만히 있으면 그게 수사기관이겠냐. 그런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윤 대통려은 또 "중요한 건 그런 장관의 문제가 아니라 과거 청와대에서 직접(간섭하지 않았느냐), 그래서 내가 민정수석을 없애겠다 하지 않았느냐"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많을 때는 100명 가까운 경찰 인력을 파견받아서 청와대가 권력기관을 직접 움직였는데 저는 그걸 담당 내각의 장관들에게 맡겨 보고 민정수석실도 없애고 또 정무수석실에 치안비서관실도 안 두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윤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올바른 서비스를 하기 위해 필요한 통제는 하되 수사라든지 소추라든지 준사법적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자기 책임 하에서 할 수 있도록 구조를 짜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신설로 경찰 수사 독립성이 저해될 수 있다는 지적에 "경찰보다 중립성과 독립성이 강하게 요구되는 검사 조직도 법무부에 검찰국을 잘 두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치안이나 경찰 사무를 맡은 내각의 행안부가 거기(경찰)에 대해 필요한 지휘 통제를 하고, 독립성이나 중립성이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 당연히 헙버과법률에 따라,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