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 밝혀

20일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와 정책협약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광역인천시장 후보가 인천 공공부문 노동자 대표들을 만나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 입장을 밝혔다.

 

박남춘 시장 후보는 지난 20일 오후 3시 30분, 선거사무실에서 한국노총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의장 고기수)와 정책협약을 했다. 이 자리에 고기수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 의장, 안증섭 통합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 위원장, 김준홍 인천관광공사노동조합 위원장 등 인천지역 공공노동자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인사말을 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후보는 “최근 현 정부 인사의 인천공항공사 민영화 발언에 대해 시민들이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며 “공공부문 민영화는 요금 인상이 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인천교통공사가 운영함에 따라 낮은 지하철 요금이 유지되고 그 혜택을 시민이 받는 구조를 깬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재선을 하게 되면 도시철도 공익서비스 비용(PSO) 손실 보전 등 공공부문의 역할을 강화하는 정책으로 시민이 적정 비용으로 공공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박 후보는 “오늘 함께 한 한국노총 공공연맹 인천본부의 공공부문 노동조합의 노동자들이 시민에게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말을 한 고기수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 의장은 “공공연맹 인천본부는 4년 전 6.13 지방선거 때에도 박남춘 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며 “당시 박 후보가 약속했던 ‘근로자이사제 도입’, ‘기관장 임용시 인사간담회 실시’ 등이 시장 재임기간 동안 제도 도입이 이뤄져 노동자의 경영 참여와 지방공기업 임원 후보자의 전문성과 도덕성 등 자질을 검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됐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번 정책협약에서도 사회공공성을 강화하는데 꼭 필요한 제안을 하려고 한다”며 “정책에 잘 반영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안증섭(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 사무처장) 통합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인천교통공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공공부문에서도 자녀 양육 문제로 어려움이 많다”며 “자녀 양육 환경개선 위해 양육비 지원, 자녀 양육휴가 확대, 근로시간 단축 등 다양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남춘 후보는 “저출산 문제는 인천도 피해갈 수 없는 문제”라며 “현재 관련 공약으로 양육비 부담을 최대한 줄이는 정책과 만12세 이하는 완전무상돌봄서비스를 시행해 양육비 부담을 없애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후보와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는 ‘양질의 일자리와 사회공공서비스 확대’ 등을 담은 정책협약을 맺었다.

 

정책협약에는 ▲ 공공부문 노동조합과 인천시가 공공노동정책을 협의하는 노사민정협의회 공공분야 분과 설치 ▲ 시민에게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정 안전 인력과 예산지원 ▲ 청년세대의 고용확대 요구,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부문 청년고용 확대, 노동시간 단축, 근무형태 개선 등 근로조건 개선 ▲ 노동이사제 도입 기관 확대 ▲ 지방공기업 자율성 보장과 경영성과 책임 강화를 위한 조례 개정 등을 담았다.

 

한편 박 후보와 정책협약을 맺은 한국노총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는 한국환경공단통합노동조합, 한국폴리텍노동조합, 인천환경공단인노동조합,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 인천관광공사노동조합, 통합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 인천시설공단노동조합,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노동조합, 인천공항보안검색통합노동조합, 인천항보안업무종사자노동조합, 미추홀구시설공단어울림노동조합, 남동구도시관리공단노동조합, 서구시설공단노동조합, 부평구시설공단노동조합, 인천경제자유구역청노동조합 등 15개 인천지역 공공부문 노동조합이 가입돼 있다. 조합원은 7천여 명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