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민주당 “검찰 집단행동, 정의롭지 않다”… 국힘 “민주당 비리 틀어막으려는 발악”

(시사1 = 윤여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제82차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의 잇따른 집단행동은 정의롭지 않다”며 “지금 검찰은 집단행동이 아니라 검찰 선진화에 대한 시대적 목소리가 왜 높아졌는지 자성부터 하는 것이 순서”라고 주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찰개혁의 목표는 단순히 검찰의 수사권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 온 권력기관의 개혁을 통한 선진화”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국민과 당원, 지지자들의 총의를 하나하나 빠짐없이 모을 예정”이라며 “이제는 검찰 선진화를 위해 결론을 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같은 날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검수완박 강행 이유로 ‘국민의 기본권 향상을 위한 시대정신’이라고 포장했지만, 국민 눈에는 민주당 인사들의 비리를 어떻게든 문재인 정권내에 틀어막아보려는 민주당의 마지막 발악으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민주당표 ‘검찰개혁’ 실험은 이미 실패작임에도 여야 논의도 국민적 합의도 전문가 토론도 없이 ‘검수완박’까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일선 현장에서는 수사부서 기피현상과 수사역량이 저하되는 등 부작용이 컸고, 공수처는 자체인지사건 ‘0’건, 청구한 구속영장 모두 기각되는 등 수사력 부재와 정치 편향 논란, 언론, 민간인 사찰의혹까지 겪으며 존폐의 위기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친여 김오수 검찰 총장조차 직을 걸고 결사반대하고, 전국 지검장들도 민주당 검수완박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정의당도 시기, 방식, 내용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대하고 있다”며 “민주당 내부에서 조차 ‘대안 없는 정책 추진은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을 수밖에 없고, 결국 개혁의 실패로 귀결될 수 있다’라는 목소리도 있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정권을 내려놓기 전, 다급하게 검찰제도 형해화 시키려는 민주당의 의도는 민주당 인사들의 권력형 비리 방탄을 위한 것이 다분하다”며 “이재명 전 지사의 대장동 게이트, 김혜경 씨의 법카 유용의혹,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등 권력형 범죄가 줄줄이 수사 대기 중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물론 '부장검사 교통사고' 등의 사건처럼 검찰이 제 식구 감싸기 논란을 자초하는 등 검찰 개혁과 자성의 여지는 분명 있다”며 “ 지금처럼 제대로 된 대안과 숙의된 논의 없이 일단 검찰의 수사권부터 모두 폐지하는 민주당식 검수완박은 또다시 각종 혼란과 갈등만 양산할 따름”이라고 꼬집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