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한중 외교차관, 양국 관계 발전...전략적 소통 꾸준히 이어 나가기로

 

(시사1 = 윤여진 기자)한국과 중국이 양국 관계 발전에 정상과 고위급 교류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대면‧비대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략적 소통을 꾸준히 이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어제(전날) 오후 화상으로 열린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회에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과 러위청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최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한중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양국 각 부문 간 실질협력과 교류를 지속 확대하고, 이를 통해 국민들 간 상호 이해와 우호정서를 증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러 부부장은 적극 공감하면서 한중 양측이 계속해서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이에 따라 한중 양측은 이를 위해 ▲문화교류 활성화 ▲원자재 공급 ▲기후 변화 등 경제ㆍ문화ㆍ환경 등 분야에서 양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성과지향적인 실질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최 차관과 러 부부장은 양국 관계가 고위급 교류, 경제협력, 코로나19 방역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해 왔다고 평가하고, 2022년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보다 성숙하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러 부부장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준비 현황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해 노력해나갈 예정임을 설명했다.

 

이 같은 러 부부장의 설명에 "최 차관은 2018년 평창, 2021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의 중요성을 평가하고,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방역ㆍ안전ㆍ평화의 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양측은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과 항구적 평화정착이라는 공유된 목표를 재확인했다.


이 뿐만 아니라 양측은 '종전선언'을 포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재가동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대북 대화 재개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또한 "양측은 각 측의 대ㆍ내외 정세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지역ㆍ국제 현안 관련 기후ㆍ보건 위기 대응, 이란핵합의(JCPOA) 협상 등 상호 다양한 관심사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외교차관 전략대화는 내년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그간 양국관계 발전성과를 토대로 앞으로 한중관계의 발전 방향에 대한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