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SK그룹-베트남 정부, 탄소 감축 위한 사업 협력 강화

(시사1 = 장현순 기자) SK그룹은 13일 “베트남 정부가 손잡고 넷 제로(Net Zero) 달성에 필요한 탄소 감축 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친환경 사업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SK그룹에 따르면,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브엉 딘 후에(Vuong Dinh Hue) 베트남 국회의장 등 정부 주요 인사들과 만나 넷 제로와 탄소 감축을 위해 친환경 사업 영역에서 포괄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국내 대기업이 다른 나라 정부와 탄소감축 협력을 위한 MOU를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는 장동현 SK 대표이사와 레 밍 카이(Le Minh Khai) 베트남 경제부총리 등도 참석했다. 브엉 딘 후에 국회의장과 장·차관급 인사 10여 명은 한-베트남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12일 방한했으며 첫 공식 일정으로 SK그룹과 면담을 진행했다.

 

최태원 회장은 이 자리에서 “2030년 기준 전 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의 1% 정도인 2억톤의 탄소를 SK그룹이 줄이는 데 기여하고자 하며 한국을 넘어 글로벌 탄소 감축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탄소 감축에 기여하는 좋은 투자 및 사업 기회를 만들어 보겠다”며 “특히 수소 중심의 재생에너지와 가스전 CCS(탄소포집 및 저장) 등에 대한 기회를 모색해보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상의 회장을 맡고 있는 최 회장은 SK그룹 외에도 다른 국내 기업들도 베트남의 환경 문제 개선 등을 위해 다양한 사업 협력에 참여하도록 베트남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최 회장은 “친환경 사업은 많은 투자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베트남 공기업도 연계된 친환경 사업 펀드를 만드는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에 브엉 딘 후에 국회의장은 “친환경, 디지털 영역에서 탄소 감축 관련한 정부 차원의 전략을 수립 중”이라며 “SK의 참여와 지원이 큰 힘이 될 것이라 믿으며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그룹은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시점인 2050년보다 앞서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한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수소 생태계 조성, 최첨단 친환경 솔루션 개발 등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을 시작으로 향후 베트남의 탄소 감축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 및 투자 기회를 발굴할 것으로 전망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