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 '오미크론' 변이에 오늘 특별방역점검회의 주재

관계부처 합동 방역종합대책 발표

 

(시사1 = 윤여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4주간의 단계적 일상회복시행을 평가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순식간에 전 세계를 비상 국면에 빠트리며, 세계보건기구(WTO)가 '우려변이'로 지정하면서 유럽은 최고 단계급 경보를 내린데 대해 논의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발표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직접 특별방역대책점검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지난 7월 12일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한 이후 4개월 만이다.

 

이날 회의는 이달 초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한 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하게 늘어 하루 신규 확진자가 4천 명을 넘는 상황에서 회의가 열리기 때문에 회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오미크론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에 32가지 변이를 일으킨 새로운 변이가 보고되면서 알려졌다.

 

이 변이는 전파력도 델타 변이의 2배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고, 기존 백신을 무력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면서 전 세계를 다시 한번 긴장에 빠트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미국은 즉각 29일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인근 국가에서 오는 여행객 입국을 제한할 예정"이라며 "남아공, 보츠와나, 잠바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나,모잠비크, 말라위 등 8개국이 현재 여행 제한 국가라"고 밝혔다. 또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EU(유럽연합) 역시 27개 회원국이 미국과 비슷한 제한조치에 모두 동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와 영국도 남아공과 인근 국가에서 오는 항공편 차단이 자국민 외 입국 금지, 격리 등의 초치를 발표했다.

 

정부는 일상회복을 중단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확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이며, 방역패스에 6개월의 유휴기간을 도입해 백신 추가 접종을 독려할 방안이 거론 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가 끝난 뒤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회의 결과에 대한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