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홍남기 "강남4구 등 불안 조짐 지속...서울시와 적극 협력"

 

(시사1 = 장현순 기자)홍남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재건축 이슈가 있는 강남4구 등 부동산 불안 조짐이 지속되고 있다"며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위해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 2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주요 지역의 동향 및 대응 방안에 대해서 면밀히 점검·보안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5·6, 8·4 대책을 통하여 도입된 공공재개발 및 공공재건축은 올해 세 차례에 걸쳐 29곳, 2만 7000호의 후보지 선정 및 후속절차를 착실히 이행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1월 19일 지난해 대책의 경우 공공임대 공실물량 3만 9000호에 대한 입주자 선정을 와료했다"며 "신축 매입 약정과 같이 단기 전세용 주택공급을 위한 계약도 본격적으로 체결되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4 주택공급대책도 지자체와 민간의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도심 복합사업과 도시재생사업 선도사업 후보지를 세 차례에 걸쳐 5만 9000호를 순차 공개한 바 있다"며 "도심 복합사업의 경우 5월에도 3차 후보지 등을 추가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나머지 택지의 경우  후보지 보사 과정에서 외지인 거래 및 지분 쪼개기 거래 등 투기성이 일부 확인"되었다며 "위법적인 투기 행위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와 투기 이익을 환수할 수 있는 입법조치를 먼저 시행하기 위하여 발표를 조정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저한 점검 및 사전조사 후 조속히 발표할 예정"이라며 "추후에 발표되더라도 신속한 후속조치 추진을 통해 2022년 지구지정 완료 등 이미 계획된 일정의 준수에는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와 관련해 "올해 중 민간 분양을 포함한 민간, 공공, 사전청약을 모두 합한 총 분양 규모는 약 50만 호로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이다"며 "올해 입주 물량ㅇ도 46만 호로 지난해 및 평년 수준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이를 위해 ▲투기 수요 억제를 위한 기존 주택제도 대출, 세제 이슈에 대한 점검 ▲2·4 대책 등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정책점검 ▲무주택자, 청년층 등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등을 주로 짚어보고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시장의 불확실성 조기 해소를 위해 당정 간 협의 하겠다"며 "국회와의 논의를 속도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