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국민의당 “범법 피의자가 법 만드는 것이 상식됐다”

(시사1 = 윤여진 기자) 

국민의당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것과 관련, 13일 논평을 내고 “범법 피의자가 법을 만드는 것이 상식이 되어버린 나라”라고 비판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재판 전날인 지난 8일 친고죄 개정을 주 내용으로 한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현재 정보통신망법상 불법적인 범죄행위가 사실이면 피해자의 의사표시와 상관없이 제3자의 고소·고발을 통해서도 수사 착수도 가능하나 최 대표가 발의한 법안은 피해 당사자 등의 직접 고소·고발이 있을 경우에만 수사 및 재판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고 설명했다.

 

안혜진 대변인은 “그대로 통과될 경우 최 대표 자신의 재판 결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게 된 셈”이라며 “만약 최 대표에 대한 판결이 나오기 전에 발의한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피고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법이 개정될 경우엔 ‘신법(新法)’ 우선 적용된다는 원칙에 따라 재판 중인 최 대표의 방어논리는 유리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변인은 “이는 전형적인 이해충돌, 셀프 구제 법안이 아닐 수 없다. 자신을 구제하기 위해 판결에 유리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법안은 직접 발의한 뻔뻔함은 몰염치의 가장 적당한 사례로 손꼽힐 것”이라며 “국민이 잠시 맡긴 권력을 사유화하여 자신들의 부귀를 지키려는 파렴치한 정치꾼들은 결코 국민의 심판을 면하기 힘들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