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주호영 "윤석열은 정치 하지 않겠다고 명백히 선언해야"

윤 총장 대선후보군 조사 대상에서 빼는 것이 정상적

 

(시사1 = 윤여진 기자)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 총장이 정치를 안하겠다'가 아니라 '하지 않겠다'고 명백히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그것이 대한민국 법치주의가 살고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이 보장되는 길"이라며 "다만 누구든 퇴임 이후에 나라를 위해서 봉사할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는 일반적 이야기인데, '관심법'으로 읽고 자꾸 저렇게 민주당이 공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예전에 쓰신 검찰개혁에 관한 책에 보면 검찰 독립과 관련해 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찰총장 임기 보장'이라고 했다"며 "임기 보장이 중요하고,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수사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해주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 주 원내대표는 "국민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 추 장관이 잘못됐다는 것이 '윤 총장 잘못'이라는 것보다 2배 이상"이라며 "평검사, 부장검사, 차장검사, 검사장들이 모두 추 장관이 잘못했다고 하는데, '검난'이 아니라 '검찰의 봉기'라고 비난했다.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에서 윤 총장의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데 대해서는 "중립적이어야 할 현직 검찰총장을 대선후보군에 넣는 것 자체가 잘못된 일"이라며 "조사 대상에서 빼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의 임기가 끝나더라도 야권에서 영입할 생각이 없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내일의 일을 말하면 귀신이 웃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세균 총리가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 동반 퇴진론’에 대해서는 “비겁하고 잘못된 생각”이라며 “해임건의권을 가진 총리가 장관의 잘못에 대해 경고하고, 중지되지 않으면 대통령께 해임 건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