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5G 융합 자동차 커넥티드 서비스 시작한다

서울시 내년 2월까지 빅데이터 활용한 34개 서비스 완성

 

(시사 1 - 민경범 기자) 서울시가 12월부터 5G 융합 자동차 커넥티드 서비스를 시작한다.

버스 1,600대,택시 100대 등 총 1,700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올해 안에 버스 1,000대부터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시는 5G + WAVE 등 모든 통신망을 통해 전방 교차로의 신호등 색상, 앞으로 녹색등이 몇 초 남아있는지 등 초단위로 잔여시간까지 안내하는 전방 교통신호 알림 및 위반 경고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한, 도로 위험구간에 설치된 딥러닝 영상카메라를 통해 ▴무단횡단 보행자 ▴터널내 사고 ▴불법주정차 차량 ▴커브구간내 정지차량 등을 24시간 검지하여 5G를 통해 차량에 미리 알려주는 등 도로위험 사전 예고 서비스와 함께 ▴전방추돌주의 ▴차선이탈 등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총 24개의 자동차 커넥티드 기술 기반 교통안전서비스를 시작한다.

 

대중교통 특화 서비스는 도로 중앙에 위치한 정류소 진입 전 보행자 위험을 사전에 안내하고, 어느 정차면이 점유되어 있는지, 추월하는 버스와의 충돌 위험은 없는지 등 사고 위험이 높은 정류소 안전 운행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시는 내년 2월까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운전자 운전습관, 도로별 교통사고 위험도까지 안내하는 총 34개의 자동차 커넥티드 서비스를 완성 할 예정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