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공공운수노조, 코로나 위기 극복 정책 조합원 투표

기자회견 통해 9월 14일 부터 18일까지 밝혀

조합원 23만 명이 가입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코로나19 경제위기에 따른 공공성 강화 및 고용과 생계 보장 등의 사회적 요구를 담은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다.

 

코로나19 경제위기, 고용위기가 전개되면서 많은 노동자, 시민들이 일자리와 생계유지에 여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안전망 강화와 일자리 제공 등 공공부문이 위기 극복을 위한 여론도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위원장 최준식)이 1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성 강화와 노동자 고용·생계 보장 등 사회적 요구 채택과 실천 결의를 위한 23만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는 공공부문, 운수산업, 사회서비스 노동자 23만 명이 가입된 민주노총 소속 공공부문 노동조합이다.

 

조합원 총회(투표)는 코로나19 이후의  재난 시기에 사회적 대안인 ‘사회공공성 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의미를 담았다. 기자회견에서는 코로나 이후 '함께 사는 새로운 세상'을 공운수노조 조합원 총회 모토로 정했다고 밝혔다.

 

 조합원 총회 부의 안건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공공의료와 공공 사회서비스 확대 ▲사회보험 강화: 상병수당 도입·국고지원,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해고 제한, 비정규직 철폐·총고용보장 ▲공공부문에서 일자리 제공: 노동시간 단축, 생명·안전 일자리 창출 등 4대 정책 채택과 사회적 요구안 실현을 위한 전 조직적, 전 조합원 공동행동에 대한 결의이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 위기는 사회적 연대와 공공성, 사회적 평등의 강화라는 변화의 계기가 돼야 한다”며 “당장 경제위기로 인한 피해가 취약층에 집중된다는 점에서 방역대책과 고용유지지원 확대와 같은 단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도 물론이지만, 이번 위기가 금방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 후유증을 깊게 남길 것이라는 점에서도 장기적, 구조적인 사회변화를 시작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총회는 여러 공공운수노조 산하조직들의 기업(사업장)별 경제적 의제·요구가 아니라 사회적 의제를 실현하기 위한 취지의 조합원총회”라며 “사회적 요구들은 한국 노동운동의 주류인 기업별 노사관계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점에서, 산별노조 차원의 공동요구와 행동을 결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발언을 한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코로나19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공공운수노조 조합원 총회는 공공성을 강화하고 일자리와 생계 보장을 위한 사회적 요구를 결의하는 투표”라며 “위기의 시기에 노동자, 서민을 위한 사회적 요구를 실현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재하 민주노총 비대위위원장, 공공운수노조 진기영 수석부회장과 김현상 부위원장, 조상수 전국철도노조위원장, 박인남 서울교통공사노조 부위원장 등 공공부문 노조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오는 9월14일부터 18일까지 공공운수노조 전조합원(23만명)을 대상으로 투표가 진행된다. 총회(투표) 결과는 9월 19일 전국동시다발 보고대회를 통해 발표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