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정 총리, '노사정' 판 깬 민주노총에 매우 유감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날(1일) 예정됐던 노사정 협약식에 민주노총의 내부갈등으로 무산시킨 민주노총에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표했다.

 

전국민주노조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내 일부 강경파들이 점거 농성을 벌이며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노사정 합의문에 서명하지 못하도록 사실상 감금했다. 김 위원장은 이 과정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쓰러져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일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정세균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한국경총 손경식 회장,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 경영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 노사정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협약식을 가질 예정이었다.

 

정 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1일 예정됐던 노사정 협약식이 민주노총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했다”며 “노사정이 40여 일간 힘겹게 논의하여 도출한 합의안은 최종서명만을 앞두고 있었는데 대화에 참여했던 나머지 대표들과 국민들께 실망을 드린 민주노총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화는 그 자체로 중요하며 이번 합의정신은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안건으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시대 핵심과제 추진방향 △지식재산 금융투자 활성화 추진전략 △뿌리 4.0 경쟁력 강화 마스터 플랜 △무신고 숙박업소 안전관리 강화대책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한 투자위축상황에서 유동자금이 기술혁신자금으로 유입되고 혁신에 도전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는 적극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이미 다가온 변화에 대응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꿔 새로운 경제사회 질서를 주도하는 국가로의 전환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됐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각 부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원격교육체계 발전방안 등 핵심과제별 세부대책을 신속하게 확정하고, 순차적으로 발표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올해는 해외보다 국내여행 수요가 높은만큼 숙박업소의 불법영업과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된다"면서 "중앙부처와 자치단체장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현장에서 직접 대책을 챙겨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시사1 = 이선엽 기자)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