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여가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예산↑

 

여성가족부는 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기능 강화 예산(8억7500만원)과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온라인상담 예산(2억1800만원)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는 그간 유포된 영상물에 대한 삭제 지원 중심의 서비스를 지원했으나, 앞으로는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등 피해촬영물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과 24시간 상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청소년 등 디지털 성범죄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피해자에 대한 상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 삭제 지원 및 수사‧법률‧의료지원 연계 등 종합지원이 보다 강화될 예정이다.

 

그간 여가부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에게 유포된 피해촬영물의 삭제 지원과 수사‧법률‧의료지원 연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8년 4월부터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를 운영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19 상황에서 성범죄에 노출되거나 비행·범죄 유입 우려가 있는 가출청소년 등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 공적 보호체계로 유입하기 위하여 인터넷 카페,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한 찾아가는 상담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정옥 여가부 장관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문기술과 접목된 디지털 성범죄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사전 추적 기능 등을 통한 디지털 성범죄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앞으로 성착취 영상물 집중 모니터링과 위기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온라인 상담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 피해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위기청소년 보호와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도 했다.

(시사1 = 유벼리 기자)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