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홍남기, 공공일자리 156만개 긴급 제공

 

(시사1 = 장현순 기자) 정부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156만개를 만들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용 쇼크'를 대응하기 위해 것"으로 풀이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고용충격과 관련해 긴급 고용·일자리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무엇보다도 정부는 다가올 고용상황에 대해 매우 엄중하게 생각하고 기정예산에 의한 공공부문 직접일자리 94만5000개 가운데 그간 코로나19로 정상 추진되지 못했던 노인일자리, 자활근로사업 등 약 60여만개 일자리에 대해서는 최대한 비대면, 야외작업 등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는 당장의 일자리 상실은 물론 노동·고용시장 전반에 양적·질적으로 큰 충격과 변화를 야기하고 있어, 이제는 긴급 일자리 대책과 함께 더 큰 시각에서 노동·고용제도의 보완적 재설계도 필요한 시점"이다며 "사업절차 간소화 등 집행상 탄력성을 최대한 허용해 신속 재개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청년층 경력개발에도 도움 되는 공공분야 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10만개, 민간 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일자리 5만개, 취약계층 일자리 30만개, 중소·중견기업 채용보조금 5만명 등 직접 일자리 55만개+α(알파)를 추가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험 연기 등으로 인해 4월까지 1만9000명 채용에 그쳤던 공무원과 공공기관 채용 절차를 당장 이번 달부터 재개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 4만8000명을 채용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긴급 고용 및 일자리 대책은 이번 주와 다음 주 2차례에 거쳐 전체모습과 세부 내용을 집중 논의 후 확정할 방침이다. 부족한 소요 재원을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여 적극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지난 주초 국회가 예술인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 관련법안의 처리를 신속하게 진행해 준 것은 의미있는 첫"걸음이다고 말했다. 

 

앞으로 특고·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보호강화 등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 구축작업”을 경제중대본 중심으로 속도감있게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전날(13일) 발표된 4월 고용동향 통계지표에 대해 임시 ·일용직 등 취약한 일자리를 중심으로 감소세가 뚜렷하고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충격파가 집중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또 점차 제조업 등으로 전이되는 양상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는 노동·고용시장 전반에 양적·질적으로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에 긴급 일자리 대책과 함께 더 큰 시각에서 노동·고용제도의 보완적 재설계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정부는 감염병 대응체계인 방역·예방, 진단·검사, 백신·치료 등3대 영역별 우리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이에 더하여 전주기 시스템 산업화의 기반을 갖추자는 소위 ‘3+1 육성 전략’을 강력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