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청와대 "신진핑 '올해 조기방안' 입장 변함 없어"

구체적 방안시기 지속적 협의하고 있어
방안 연기설 보도는 사실을 크게 왜곡한 것

 

(시사1 = 윤여진 기자) 청와대가 7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訪韓) 일정 방안 시기를 올해 상반기에서 하반기 이후로 연기하는 방향으로 내부 결론을 내렸다는 조선일보 보도를 부인하며 "기존 입장의 변화는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방한 연기설 관련 보도는 사실을 크게 왜곡한 것으로 유감스럽다"며 "시진핑 주석의 올해 조기 방한을 추진하는 문제에 대한 한·중 양국 정부의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측은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면서 구체적인 방한 시기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 매체는 이날 정부가 코로나19 여파로 6월 내 시 주석의 단독 방한을 추진했지만 코로나 팬데믹(대유행) 상황이 지속돼 현실적으로 시 주석의 방한이 늦춰질 수밖에 없다는 내부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특히 청와대는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올해 상반기 중 변함없이 추진한다고 밝혀왔다.

 

한편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월 20일 코로나19 대응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문재인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과의 한·중 정상통화 결과 서면 브리핑에서 “시 주석의 방한 문제는 금년 상반기 방한을 변함 없이 추진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기는 외교 당국 간에 조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